ADVERTISEMENT

우수 다큐 사전 발굴 … 투자·배급까지 지원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12면

올해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의 역점 사업은 DMZ프로젝트마켓(DMZ Project Market)이다. 다큐멘터리 제작의 활성화와 다양한 산업적 활로 모색의 발판을 마련하고자 기존의 제작 지원 부분을 특화, 재정비하는 한편 다큐멘터리 마켓으로의 장기적인 비전을 그리기 위해 DMZ프로젝트마켓을 신설했다. DMZ프로젝트마켓은 크게 DMZ Docs 프로젝트, DMZ Docs 세미나, DMZ Docs 제작 프로젝트, DMZ 제작 프로젝트 특별전 등으로 나뉜다. 이중에서 메인 프로그램인 DMZ Docs 프로젝트는 크게 국내와 해외로 나눠서 제작을 지원한다.

 DMZ프로젝트마켓의 중점 사업 중 하나인 DMZ제작프로젝트는 아시아 출신의 거장 감독을 선정해 제작을 진행하고 완성된 작품을 차년도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에서 월드 프리미어로 상영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올해는 필리핀 출신의 거장 라브 디아즈와 일본 나라영화제 집행위원장인 가와세 나오미가 참여하는데, 두 감독의 완성작은 2014년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에서 월드 프리미어로 공개될 예정이다.

또한 올해는 국내의 다양한 다큐멘터리 프로젝트를 공개 피칭의 형태로 영화 관계자들에게 소개할 예정이다. 피칭 결과 선정된 DMZ프로젝트마켓 제작 지원 작품들은 제작 기회와 함께 다양한 투자와 배급의 가능성까지 확보할 수 있다. 또 사전 프로젝트 멘토링(신진 제작 지원의 경우)과 피칭 관련 교육이 이뤄지고, 마켓 기간 중 다양한 비즈니스 미팅 지원, 연결 및 다큐멘터리 제작과 산업 전반에 관련된 오픈 토크를 통해 국내외 다큐멘터리 제작 환경 정보를 공유하고, 다양한 배급 루트를 소개하고자 한다. DMZ프로젝트마켓은 다양한 국내외 펀드와의 교류, 그리고 워크숍, 궁극적으로 프로젝트의 시장화라는 장기적 비전 하에 힘찬 발걸음을 내딛고자 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