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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리아 국제출세에 분통|이스라엘서 공적방지안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3면

「카스트로」의 전매특허인양「카리브」해 상공에서만 성행하던 비행기 납치사건은 지중해 상공에서도 빈번히 일어났다.
지난해 12월「이스라엘」의 민간항공기가「시리아」로 납치되어간 사건에 이어 올 들어서도 세차례의 납치·폭파사고가 있었다.「유럽」에서「이스라엘」로 오는 여객기가 텅텅 비게 되었지만「프랑스」에서 구축함을 훔쳐오던 특공대의 솜씨도 이들「고공의 강도」들에겐 속수무책이었다.
「이스라엘」정부는 최근 이 골치아픈 난제를 해결하는 묘방을 세계각국에 내놓았다.
『하늘에서의 납치범들을 해적과 똑같은 국제사회의 공적』으로 취급하자는 것이다.
각국이 이 협약에 동의하면 예컨대 [시리아인이] [이스라엘]기를 납치해서「이집트」에 간다 하더라도 범인은 즉시 피해당국인「이스라엘」로 송치하게 되어 납치범들이 발붙일 곳을 잃게 된다는 얘기다.
그러나 이 제안에 대해 각국의 반응은 상당히 냉담하다. 심지어「이스라엘」정부에서 조차『우리손자들 대에서나 이뤄질 꿈』이라고 할 정도다.
「이스라엘]이 이처럼 흥분하는데는 민간항공사의 안전보다 훨씬 더 큰 정치적 이유가 있다. 범인 인도는 물론, 여객기 송환마저 거부한「시리아」가 국제사회에서 고립되기는커녕 「유엔」안보이사회 비상임이사국으로 선출된데 대한 항의를 우회적으로 표시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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