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글전용」에 붙이는 논단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2면

1970년부터 한글전용을 하게 되었읍니다.돌이켜보건대 1948년 10월9일 법률제6호「한글전용에관한법률」 의제정시행을 비롯하여 한글전용 추진회등의 민간활동을통하여 한글전용운동을 전개하여왔으나 그실효를 거두지못하고있던중 당부에서는 1968년 1월b일 대통령각하의 한글전용에 관한 지시를 바탕으로 관계부처와의 협의아래 한글전용준비계획안을 작성하여 동년10월25일 이를 확정하였읍니다.
그리하여 그추진기구로각계의 인사로써 한글전용연구위원회를 구성하여1968년11월부터 한글전용에 관한 제반문제를연구검토하였고 확정된연구 과제는 이미 각부처에 설치되어 있는 관계전문연구기구를 활용하여 단계적으로 연구 추진하고있읍디다.
그동안에 추진한 한글전용추진성과를 소개하면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문교부에서 연구·시행한 과제=첫째,인명·지명·숫자표기법과 외래어의 한글학표기법은 당부소속 국어심의학에서 여러차례에 걸친 심의를거쳐 한글전용 연구위원회에서 최종 심의 결정하여 1969년 5월26일이를 확정공포하였고 둘째,초·중·고등학교 국어과에서 한자교육 부분을 삭제하고,인문계 고등학교 인문과정에서 한문교육을 강화(6단위에서 8단위로) 하는 내용으에도 교육과명령을 개정공포하였으며,세쨰,한글전용준비 계획에 따르는 국·검인검 교과서의 한글판 개판작업은 국정교과서 205책,검인정교과서 996책을 개판완료하였고,네째,과학기술용어 제정사업은 총67개분야의 용어를 제정하여그중 59개분야의 것을 이미 간행하였으며 나머지8개 분야도 간행 진행중에 있읍니다.
②법제처의 법령용어 한글학작업=이 작업은 각무처 법무관회의에서 부 30일까지 7백29건의 부령을 한글화하고 1969년12윌22일까지는 7백69건의 대통령령을 한글화할 계획으로 작업을진행하고 있읍니다.
③과학기술처에 한글타자기 자판통일작업=이작업은 수차에 걸친 실험과 연구를거쳐 1969년 7월-1일 제⒧회 국무회의에서 통일 자판을의결 확정하고 이를 공포하였읍니다.
④총무처의 서식정비작업=총무처에서는 1968년 12월24일 국무총리훈령으로 모든 공문서에한글 전용을 지시하였고 1969년1월15일에 국무총리 지시로 각급 행정기관의 서식 정비를지시하였읍니다.
⑤법원 행정처의 법권서류 한글학작업=법원행정처에서는 각종 서식정비개정안을 심의중에 있읍니다.그동안에 정부에서는 한글 전용의 준비사업을 추진하여 내년부터는 온 국민이 한글을전용하게 되었읍니다.이제 대중교육은 더욱 촉진될것이며 온 국민의생활문화는 더욱 향상될것을 확신합니다.정부에더욱 경이하고 우리선조가남긴 고전의 국역을 더욱촉진할것이며 한문연구기관을 육성할것입니다.따라서 한문 교육을 전문학 체제화하여 후진양성에 힙쓸것이며 선대가이룩한 빛나는 고전의연구와 국역을 촉진하여 민족문학 창달에 이바지하게 할것입니다.
국민여러분의 협조를바랍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