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종합 뉴스 포커스] 2월 10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0면

*** 자치 행정

대전시는 주민편익 증진 및 행정능률 향상 등 시정발전을 도모하고 대중교통 서비스·도시환경 등 시민생활을 개선하기 위해 시민들의 아이디어를 공모한다.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오는 9월 30일까지 시 홈페이지(www.metro.daejeon.kr) 및 우편·팩스 등을 통해 제출하면 된다. 시는 심사를 거쳐 우수 제안에 대해선 상을 주고 시정에도 적극 반영할 방침이다. 042-600-2032.

*** 지역 경제

목포지방해양수산청은 자유무역지대로 지정된 전남 영암군 삼호면 대불산업단지의 전용항에 2천TEU(1TEU는 길이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개)급 컨테이너선의 접안이 가능한 부두를 만들기로 했다.오는 11월 착공,2백99억원을 들여 2005년 완공한다.또 2020년까지 컨테이너 부두 2선석과 1만∼2만t급 일반 부두 2선석을 추가 건설한다.대불부두는 현재 안벽 6백30m에 2만t급 3선석을 갖추고 있다.

*** 문화 마당

충북 충주시는 2005년까지 새로운 시립 도서관을 짓는다. 다음달 착공해 총공사비 80억원을 들여 교현동 예성공원 내 현 도서관 옆 4천평 부지에 지하 1층,지상 5층,연면적 1천5백평 규모로 신축한다. 현 도서관 건물은 비좁고 낡아 시민들로부터 불편하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새 도서관에는 멀티미디어 부스와 시청각 세미나실,전자정부 열람실 등 종합정보시스템과 유아 놀이방,모자(母子) 열람실 등의 시설이 마련된다.

*** 캠퍼스

제주대학교 의과학연구소가 오는 3월 공식 출범한다. 이 연구소는 노인 및 해녀 질환과 제주 천연물 의학 등의 분야를 중점 연구하게 된다. 제주대는 최근 학무회의를 열고 총장 직속으로 의과학연구소를 설치해 제주지역의 특성 질병과 천연의학 연구에 나서 국제자유도시에 걸맞는 관광의학 인프라체계를 갖추기로 했다. 제주대는 대학 발전기금과 의과대학 발전기금 등을 연구소 예산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