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화학공업의 총아「분자체」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4면

화학공업의 여러분야서 널리 쓰이는 흡착제에대한 전문가로 미국에서 높이 평가되고있는이한주박사가 지난8일 1개월 체류예정으로 귀국했다 이박사는 흡착제중에서도 최근 크게 각광을 받게된 「분자체」(분자체=몰레큘러·시브)에 대해 뛰어난 연구업적을 올려 미국의 5대화학공업회사의 하나인 「W·R·그래이스」사 중앙연구소의 「리서치·수퍼바이서」가된 당년38세의 젊은 「한국의두뇌」 .「리서치·수퍼바이서」는 한부의 책임자로 미국민간연구소서 외국인이 올라갈수있는 최고위직. 현재까지는 미국에 이박사외에 다른1명의 한국인 「리서치·수퍼바이서」가 있을뿐인것으로 앝려져있다
9년만에 귀국한 이박사에게 분자체란무엇이며 그것이 화학공업에서 어떻게쓰이는가. 그리고 최근의그의 연구과제는 무엇인가를 알아보았다.
흡착이란일반적으로2개의 상 (기체와고체,액체와고체등) 의계면의 박층내서 물질의농도가 갑자기달라져있는것을말한다.
물감을 탄물에 잘건조된퇸 목탄가루를풀면 염료분자가 목탄표면에 붙어서 물감물의 색이 엷어지는것이 흡착의예.

<비등점 같은분자증류론 분리불능>
섬유에 염색이 되며 비누로 더러운것을 씻어내는것드 흡착현장때문이다.흡착은 이론적, 응용적으로도 흥미가 있을뿐더러 계면화학의. 큰문제의 하나가되어있다.
흡착제가운데서 최근 약15년동안 급격한 발전을보여 오고있는것이 분자체.
분자체란 쉽게 말해서 떡가루아닌 기체 또는 액체의 분자를 가려낼수있는직경 5 「응스트름」 (1억분의5센티) 내외의 미세한 구멍을 많이 갖고있는 고체다.
원유를 정제할때는 보통각 혼합물의 비등점 (기화온도) 의 차를 이용한 증류법이쓰인다.
그러나 비등점이같고 성질이 같으면서도 다만 분자의 구조만이 다른 물질을 가려내려면 중류법으론 안되고 분자체를써야한다.
우리나라에도 크게 유행하고있는 합성세제는 「박테리아」에 부식되는것과 안되는것이 있다. 부식되는것이「소프트」, 안되는것이 「하드」다.

<곁가지 달린 것은 체눈금 통과뭇해>
「하드」합성세제를 쓰면 세균이 부식되지않으므로 하수가 분해되지않아 폐수오염의 원인이된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외국에선 모두가 「소프트」세제를쓴다.
그런데 「하드」세제는 분자구조가 곁가지 (브랜치)를 가진데반해 「소프트」세제는 갖고있지않아 구조가 곧다. 이 차이점이 있기 때문에 좁은 눈금을가진 분자체로 가려진다.
즉 곁가지가 있는것은 걸리고 곧은 것만이 통과되는 것이다.
요즈음 크게 주목을 받고있는 석유에서 인공식량(합성단백질)을 얻는 연구에서도 분자체가 이용되고있다. 원유속에서 어떤「박테리아」는 분자에 가지가 없는 「N파라핀」을 부식시켜 단백질을 만든다. 그래서 석유속에서 단백질을대량얻어내려면 「N파라핀」만을 대량 가려내야된다.
이때 분자체가 필요한 것이다.

<고령토성질 이용1백%짜리 개발>
종래의 분자체는 20%의 불필요성분때문에 80%밖에 능력을 나타내지못하였는데 李박사는 고령토로 1백%의 능력을 나타내는 분자체를 발명해서 미국업계에서 크게 인정을 받았다고한다.
우리나라에서도 이제야 석유화학공업이 발족을 하게됐다. 앞으로 「플라스틱」합성섬유 세제등 각종제품이 만들어질것인데 그에앞서 각종 원료를 분리추출,정제결정화하는데있어서 분자체를 꼭 써야 국제적인 경쟁이 될것으로 내다보이고있다.
분자체연구외에도 이박사는 대기오염물질인 아황산「개스」의 제거제를 크게 발전시켰다그 한다.

<아황산개스 제거대기오염 연구도>
이것은 이미 미광물국에서 발명했던것이나 실용단계에까지 발전되지 않았기때문에 이박사가 「리드」하는 연구 「그룹」에게 미국정부의 공중보건소에서 25만불의 연구비를 지불해서 완전개발을 위촉했는데 지난2윌 완성을 보아 보고서를 냈다고한다.
이李박사 「그룹」이 완성시킨 「알칼리·알루미늄」의 실용화로 대기에 방출되는 아황산 「개스」를 사전에 흡착했다가 이를 다시환원시킴으로써 막대한 양의 아황산 화합물을 얻는 일석2조의효과를 거둘수있다. 69년초에 과학기술연구소의 책임연구원으로 일하기위해 아주귀국할예정인 이박사는 앞으로 그동안의업적과 능력을살려 한국화학공업계에 널리 요구되는 흡착제연구 및 활용에 크게 기여할것이 기대된다.
이박사는 충북청주출신으로 연세대이공대학화공학과를 졸업한뒤도미,「신시내티」대학서 공학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미국에 부인과1남2녀가 있으며 서울에는 모친과 출가한 누이가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