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구·경북 뉴스 포커스] 2월 4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0면

*** 자치 행정

영주시는 1996년 시행된 토요일 전일(全日)근무제를 이달부터 폐지한다.토요일 민원업무가 거의 없는 데다 전자 민원처리시스템이 구축되면서 전일 근무의 효과가 크게 떨어져서다.이에 따라 직원들은 오전만 근무하고 퇴근하며 휴무 토요일엔 별도 민원처리상황실을 만들어 운영할 계획이다.시는 지금까지 종합민원처리과·주택과·보건소 등 민원부서 직원 1백18명에 대해 격주 교대로 토요일에 종일 근무토록 했다.

*** 자녀 교육

대구시교육청은 교육부의 2003년도 만5세아 교육비 지원계획에 따라 올해 무상교육비 지원대상 선정기준을 확정,3일 발표했다.이 기준에 따르면 저소득층의 사립유치원생에게는 지난해보다 월5천원 인상된 10만5천원이 지원된다.또 공립유치원생에게는 지난해처럼 입학금과 수업료 전액이 지원된다.지원 대상은 국민기초생활 보호대상자 등 저소득층의 공립유치원생 3백명,사립유치원생 1천9백명 등 2천2백명이다.

*** 문화 마당

‘2003 대구 중구 신춘음악회’가 오는 21일 남산4동 웨딩뷔페코리아에서 열린다.이 음악회는 대구의 문화활동이 집중적으로 이뤄지는 중구의 지역적 이점을 살리기 위해 처음 개최되는 무대다.출연진은 테너 엄정행씨를 비롯,손현진(소프라노)·이인철(바리톤)·이종석(트럼펫·대구시립교향악단 수석연주자)·이인수(대구시립국악협회장)씨 등이다.이밖에 중구합창단(지휘 신상하)과 중구 초등학교 학생들도 참가할 예정.

*** 새얼굴

경북도 농업기술원 신임 원장에 같은 기관의 전한식(全漢植·58·농학박사)기술보급국장이 승진,지난달 28일 취임했다.성주농고와 경북대 농화학과를 졸업한 全신임 원장은 1965년 달성군농촌지도소에서 공직생활을 시작한 뒤 지역 농촌지도소의 기술담당관을 거쳐 울릉·울진군과 성주군농업기술센터 소장 등을 지냈다.全원장은 70년대 통일벼 보급의 산파역을 맡아 녹색혁명에 앞장섰고,비닐농업에도 크게 공헌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