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를 대표하는 중소기업 지원정책인 기업 SOS 시스템이 2013 국가브랜드대상 기업애로지원서비스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기업 SOS’는 공무원이 직접 기업현장을 찾아가 수요자인 기업 입장에서 애로를 적극 파악하고 기관 간 협력을 통해 신속하게 처리해 주는 시스템이다. 2007년 경기도가 전국 최초로 실시한 이후 다른 지자체에서도 벤치마킹해 활용하고 있을 정도로 커다란 성과를 거두고 있다.
경기도는 2007년 4월 중소기업 애로전담부서인 기업SOS지원센터를 설치하고 같은 해 11월 기업 SOS 운영 조례를 제정해 전국 최초로 ‘기업SOS넷’ 온라인 기업애로 처리 통합처리 시스템을 구축했다.
기업 SOS의 애로수렴 경로는 기관 내방 40%, 현장방문 29%, 전화 14%, 온라인 6.7% 순이며 애로사항별 유형은 공장설립 관련 19%, 자금 17%, 판로 17%, 기술/인증 8%, 주변 인프라 7% 순으로 나타났다.
이정구 객원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