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교부는 목첩에 다가온 67연도 입학「시즌」을 앞두고 18일 전국 각시·도에 30개 사립 중·고교(70개 학급)의 신설을 인가하고 기존 사립 중·고교에도 도합 백14개 학급의 증설을 인가하였다고 한다.
이로써 현재의 중·고교 학생수용능력 47만8천1백40명(중학=30만9천1백80명 고교=16만8천9백60명)에다 중학의 경우에 있어서는 전국적으로 백19학급 6천1백10명이, 고교의 경우에는 65학급 3천9백 명이 각각 늘어나게 된 셈이다. 해마다 처참하리만큼 치열의 도를 더하고있는 「입시전쟁」의 양상을 생각할 때 문교당국의 이번 인가조치는 그만큼 「좁은 문」을 넓히는 결과가 될 것이므로 진학아동을 가진 가정으로서는 무엇보다도 솔깃한 소감을 가지게 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문교당국의 이번 조치로도 「입시전쟁」의 치열한 양상은 조금도 완화될 가망이 없다는 것이 교육소식통들의 일치된 전망인 것 같다. 그것은 첫째로 당국의 이번 증·신설 인가로도 내년도의 중·고교진학희망자를 전부 수용하기에는 형편없이 모자라는 것이 실정이기 때문이다. 고교의 경우를 논외로 하고라도, 올해 국민학교 졸업예정자 70만3천여 명 가운데서 약39만6천명이 중학진학을 희망할 것으로 추계할 때, 현재의 전국중학 총 수용능력 32만9천7백90명으로는 아직도 약7만 명의 부족이 있는 셈이 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오늘날 각국 추세에 비추어 적어도 중학까지는 의무교육의 연장이라고 봐야 할 필요성을 인정한다면, 인생항로의 첫 경쟁에서 7만 명이란 어린 실의자를 낸다는 것은 이만저만한 사회문제가 아님을 인식해야 할 것이다.
다음은 다수의 신설학교 또는 학급증설이 인가되었다고는 하나, 당국의 이번 조치는 그것이 모두 사립학교에만 국한되었을 뿐 아니라, 지역적인 필요도가 묵살된 느낌을 준다. 특히 서울이나 부산 대구 등 대도시에 있어서의 입시전쟁의 양상이 우심하다는 현실을 고려할 때 당국의 이번 조치는 예산상의 애로 등 불가피한 사정을 고려에 넣을 수 있다하더라도 너무도 안일을 택한 문교행정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설사 진학자의 도시집중과 소위, 일류교에의 편중된 지원경향이 교육적으로 반성돼야할 과제라 할지라도, 현실적으로 우심한 대도시에 있어서의 치열한 입시전쟁을 좀더 적극적으로 완화하려는 고려가 미흡함은 유감이라 아니할 수 없다.
국민교졸업자는 65연도의 62만7천여 명에서부터 올해에는 70만3천여 명으로 늘어났고, 67년도에는 약75만 명, 68년도에는 일약 89만 명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문교당국자에 대해서 이제는 의무교육완성뿐만 아니라 그 일환으로서의 중등교육확충계획에 대해서도 획기적인 단안을 내릴 것을 촉구하지 않을 수 없다. 그리고 이와 같은 단안은 우선 목첩의 신학년도 초부터 기존 공립 중·고교와 시설이 우수한 대부분 사립학교에 대해서도 대폭적인 학급증설을 인가해주는 데서부터 시작되어야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