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부산·울산·경남 뉴스 포커스] 1월 22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0면

*** 자치 행정

부산시는 ‘2003 부산국제 기계기술대전’을 5월 14일부터 18일까지 해운대 벡스코에서 열 계획이라고 21일 밝혔다.전시회는 15개국 4백여 업체가 1천여 부스를 설치,공장 자동화 기기·기계기술·금형산업·용접 공구산업·환경산업·부품 소재산업전 등을 펼친다.수출 및 구매상담·국제기술기계심포지엄·신제품 및 신기술 발표회·국제로봇축구대회·기술과학아카데미 등도 열린다.

*** 지역 경제

부산상의는 23일 부산상의 2층 상의홀에서 ‘부산 경제 재도약을 위한 대토론회’를 개최한다.토론회는 29일 노무현 대통령 당선자의 부산 방문을 앞두고 지역 현안을 폭넓게 수렴해 새 정부에 정책과제로 내놓기 위한 것이다.부산대 이갑수 교수가 ‘부산경제의 발전 전략 및 미래 비전’ 주제 발표를 한 뒤 주제별로 전문가 토론이 이어진다.

*** 해양 수산

국리수산과학원은 21일 어류질병 백과사전인 ‘수산양식생물 실병도감’을 발간,어민과 수산 관련 단체 등에 배부했다. 도감은 넙치·조피볼락·참돔 등 어류와 바지락 등 패류 등의 질병의 종류와 진단요령,방제 방법,예방 대책 등을 사진과 함께 소개하고 있다.특히 어종별 질병의 특징과 치료방법을 상세하고 수록했다.

*** 새얼굴

김일 신임 대한무역진흥공사 부산무역관장은 20일 부임,“중소기업이 해외 바이어를 만나 수출상담을 할 기회를 적극 제공하겠다”고 강조했다.1982년 KOTRA에 입사,도쿄와 오사카 등 일본 무역관에서 10년 이상 근무,일본통으로 통하는 김 관장은 특히 부산 기업의 일본 수출 노하우 제공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