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의회 "경의선 전철 지하로"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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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27면

철도청이 경의선 복선 전철화사업 고양시 통과구간의 지상화를 강행하려 하자 고양시의회가 지하화를 요구하며 본격적으로 반발하고 나섰다.

고양시의회 '지상화 계획 변경을 위한 특별위원회'는 15일 성명을 내고 철도청과 고양시가 2001년 7월 맺은 경의선 지상화 합의를 백지화할 것을 촉구했다.

특위는 "주민과 지방의회의 의견을 청취하라는 도시계획법 규정을 어기고 체결한 철도청과 고양시의 합의는 무효"라고 주장했다.

특위에 따르면 경의선 복선전철의 고양시 구간 건널목 가운데 문제점이 발견되지 않은 곳이 없었고,하루 왕복 5백76회씩 복선전철이 도심을 가로질러 지상으로 통과하면 소음.분진.환경피해 등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했다.

고양시의회 심규현(沈規鉉)특위위원장은 "금명간 건교부장관과 철도청장을 항의 방문해 지하화의 당위성을 설명할 예정"이라며 "철도청이 지상화 건설을 강행할 경우 범시민 총궐기대회를 개최하는 등 투쟁강도를 높여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철도청은 1996년 말부터 서울 용산~경기도 문산 48.6㎞(고양시내 18㎞ 구간 포함) 구간의 경의선 복선전철 사업에 나서 현재 20%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전익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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