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 생라면 '꽃게짬뽕' 5개월 만에 100억 팔려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풀무원의 기름에 튀기지 않은 생라면 ‘자연은 맛있다 꽃게짬뽕’이 출시 5개월만에 누적 매출 100억 원을 돌파하면서 올해 라면 업계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신제품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다.

풀무원식품은 지난 7월 출시한 ‘자연은 맛있다 꽃게짬뽕’(이하 ‘꽃게짬뽕’)이 출시 5개월 만에 11월까지 누적 매출액 100억 원을 돌파했다고 27일 밝혔다.

‘꽃게짬뽕’은 지난 9월, 출시 2개월 만에 이미 200만 개 판매고를 올리며 빠른 속도로 인기를 얻었다. 본격적인 라면 성수기이기도 한 10월부터는 특유의 담백하면서도 얼큰한 국물 맛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28억 원의 월 매출을 기록하기도 했다. 이는 풀무원식품이 2010년 ‘자연은 맛있다’ 브랜드로 라면 사업에 뛰어든 이후 단일 제품 기준 최고의 월 매출 기록이다. 또한 AC 닐슨이 발표한 월별 봉지라면 판매액 순위에서도 장수 브랜드와 어깨를 나란히 하며 전체 판매 채널에서 10월 7위, 11월 8위를 차지하는 등 주목할만한 성과를 거뒀다.

이와 같은 ‘꽃게짬뽕’의 선전에 힘입어 풀무원 생라면 ‘자연은 맛있다’ 브랜드 전체의 입지 또한 업계가주목할 만한 위치에 올라섰다. AC닐슨 조사에 따르면 지난 9월 이후 ‘자연은 맛있다’는 할인점과 대형 체인마트에서 봉지라면 판매액 점유율이 농심, 오뚜기, 삼양에 이어 업계 4위로 올라섰다. ‘자연은 맛있다’의 이러한 성공은 비단 점유율 상승뿐 아니라, 유탕라면이 주도하는 국내 라면 시장에서 불모지로 여겨졌던 '생라면' 시장을 개척하고 지속적인 성장 가능성을 보여줬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풀무원식품 라면사업부의 김장석 부장은 “할인점, 대형 체인마트는 봉지라면 유통의 약 45%를 차지하는 중요한 판로”라며 “이러한 채널에서 라면 시장에 진입한 지 2년밖에 되지 않은 ‘자연은 맛있다’가 강세를 보이고 있다는 것은 농심, 오뚜기, 삼양, 팔도로 이루어지던 기존 4강 체제의 라면 시장이 풀무원을 포함한 5강 체재로 재편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밝혔다.

‘자연은 맛있다’는 면발을 기름에 튀기는 대신 고온에서 단시간 건조시켜 만든 풀무원 생라면 브랜드로 2010년 12월 시장에 첫 선을 보였다. 일반 유탕 라면에 비해 칼로리를 100칼로리 이상 낮췄으며 포화지방 또한 0%이다. 이 밖에도 L-글루타민산나트륨 등 불필요한 7가지 합성첨가물을 사용하지 않아 맛과 건강에 대한 소비자의 필요를 모두 만족시켰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개인의 취향과 입맛에 따라 골라먹을 수 있도록 ‘맵지 않고 깔끔한 맛’, ‘얼큰하고 깔끔한 맛’, ‘백합조개탕면’, ‘꽃게짬뽕’ 4종으로 출시됐으며, 올해의 성과에 힘입어 2013년에는 더욱 다양한 맛의 신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인기기사]

·5060세대, 연말연시 '실버 쁘띠' 시술 인기 [2012/12/31] 
·혹한 속 신체 컨디션 지키는 제품 인기몰이 [2012/12/31] 
·맥도날드-코카콜라, 평창 스페셜올림픽 홍보 나서 [2012/12/31] 
·풀무원 생라면 '꽃게짬뽕' 5개월 만에 100억 팔려 [2012/12/31] 

정심교 기자 simkyo@joongang.co.kr <저작권자 ⓒ 중앙일보헬스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위 기사는 중앙일보헬스미디어의 제휴기사로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중앙일보헬스미디어에 있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