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기식 문제 없다던 조국 ‘김기식 고액강좌’ 이사·강사였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2면

김기식(가운데) 금융감독원장이 10일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내부통제 강화를 위한 증권회사 대표이사 간담회’를 주재한 뒤 이동하고 있다. [뉴스1]

김기식(가운데) 금융감독원장이 10일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내부통제 강화를 위한 증권회사 대표이사 간담회’를 주재한 뒤 이동하고 있다. [뉴스1]

김기식 금융감독원장이 과거 더미래연구소 운영위원장 시절 기업들로부터 고액의 수강료를 받으며 운영했다는 논란이 제기된 ‘미래리더아카데미’ 강사진에 청와대 장하성 정책실장, 조국 민정수석 등이 포함된 것으로 드러났다.

더미래연구소 고액 강좌 의혹 #김성태 “수강료 350만→600만원 #국감 앞두고 피감기관 상대 모집” #금융권 참가자 “업계에 칼 댈 때 #사람 보내달라는데 어찌 거절하나”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0일 “김기식 원장 주도로 2015년부터 운영돼 온 수백만원대 교육 프로그램 ‘미래리더아카데미’ 강사진이 현재 청와대와 민주당 인사들로 채워졌다”며 관련 내용을 공개했다. 연구소 이사도 맡았던 조 수석은 김 원장과 관련된 이번 의혹을 검증하고 문제가 없다는 결론을 내린 인물이어서 논란이 일고 있다.

김 원내대표에 따르면 2015년 9월부터 10주간 진행된 미래리더아카데미 1기 프로그램 강사진은 장하성 실장,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우상호·홍익표 민주당 의원 등이었다. 이듬해 2기 강사진은 조국 수석, 도종환 문체부 장관, 김영춘 해수부 장관, 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이었으며 2017년 3기 강사진엔 문미옥 청와대 과학기술보좌관, 신경민 민주당 의원 등이 포함됐다. 수강료는 1기 350만원, 2·3기 600만원이었다. 강좌 개설 당시 김 원장은 국회 정무위 소속이었다. 대기업과 금융권을 강하게 비판해 당시 야권의 대표적인 ‘저격수’로 꼽혔다. 국회 정무위는 대기업을 감시하는 공정위와 금융 규제 기관인 금융위를 감독한다.

김 원내대표는 “미래리더아카데미 수강자 절대다수가 은행과 보험 등 금융권 종사자들로 채워졌다”며 “수강 접수기간은 국정감사가 시작되기 직전인 8·9월이었다. 김 원장이 당시 정무위 민주당 간사로서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직권을 남용했다는 의혹을 지울 수 없다”고 지적했다.

또 김 원내대표는 “당시 김기식 의원실에서 모집안내 문자와 공문을 발송하고 수강 참여를 독려했다는 증언들이 이어지고 있다. 형법상 직권남용과 강요에 해당하는 전형적 갑질”이라며 “김 원장을 비호하는 장하성 실장과 조국 수석 등은 당시 강사료로 얼마만큼 수령했는지 밝히라”고 촉구했다. 실제 해당 강좌에 참여한 한 금융업계 관계자는 “당시 김 원장이 우리 업계에 워낙 칼을 댈 때였는데 보좌관이 연락해 사람을 보내 달라고 했다”며 “어떻게 거절하겠느냐”고 말했다.

관련기사

하지만 박홍근·유은혜 등 ‘더좋은미래’ 소속 민주당 의원 20여 명은 “더미래연구소는 당시 김기식 의원의 개인 연구소가 아니었다. 연구소가 진행한 모든 프로그램은 공식적인 절차를 거쳐 결정됐고 공개적인 과정을 통해 진행됐다”며 “한국당은 악의적이고 무차별적인 흠집 내기, 도를 넘어선 억측과 비난을 즉각 중단하라”고 반박했다.

최민우·이새누리 기자 minwoo@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