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PC를 최고의 멀티미디어 PC로 활용하는 법! [3]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멀티미디어를 이루는 요소 중 소리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비중을 띠고 있는 것이 바로 영상입니다. 그리고 멀티미디어 PC에서의 영상이란 크게 화면의 크기와 화질, 두 가지를 중요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큰 모니터일 수록 좋다?!


가로 482mm, 세로 308mm의 화면 크기를 자랑하는
소니의 24인치 Wide 모니터

우선 화면의 크기란 말 그대로 PC의 그래픽 카드와 연결된 모니터의 크기를 말하는 것입니다. 당연히 모니터가 크면 클수록 더 나은 환경이 될 것입니다. 다만 모니터는 PC의 부품 중에서도 가장 비싸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높은 가격을 지닌 부품이기 때문에 무작정 더 큰 모니터를 구입하는 것은 무모한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일 안방 극장을 꾸미는 것이 목적이라면 따로 TV나 프로젝터 혹은 PDP(Plasma Display Panel)와 같은 출력 장치를 그래픽 카드에 연결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물론 이 경우에는 PC에 장착된 그래픽 카드가 모니터를 위한 D-SUB 출력 이외에 S-VHS, 혹은 컴포지트, 컴포넌트 출력 등 연결하고자 하는 출력 장치의 입력 단자에 맞는 출력을 지원해야 합니다.

좋은 화질을 구현해야 영상이 산다


ATi의 제품은 뛰어난 2D 화질로 사용자들에게 인정받고 있다.
사진은 ATi의 최신작 Radeon 시리즈

한편 모니터의 크기만 크다고 더 좋은 영상을 감상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더 큰 화면을 볼 수 있게됨으로써 더 극장 같이, 혹은 더 현실 같이 느낄 수 있게 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뿐입니다. 따라서 그 가능성을 더 높여 좋은 영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당연히 좋은 화질을 구현해 내야 합니다. PC에서의 화질은 다시 크게 모니터와 그래픽 카드 출력 신호의 품질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아무리 큰 모니터라고 해도 색상이 정확히 표현되지 않는다거나 컨버젼스, 초점 등이 잘 맞지 않는다면 좋은 화질을 기대하기 힘듭니다. 또 만일 좋은 모니터를 갖추었다고 하더라도 그래픽 카드에서 출력되는 신호의 품질이 나쁘다면 역시 좋은 화질을 기대하긴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사용자들은 수많은 그래픽 카드 제조사들과 그들의 제품들을 ''화질''로서 평가하곤 합니다. 예를 들어 동영상은 ATi가 최고라는 식으로 말이지요.

비디오 가속 기능이 있는 그래픽 카드를 선택하라

기본적으로 좋은 멀티미디어 PC의 영상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위에 적은 두 가지 조건이 만족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는 가능하다면 동영상 가속 기능이 있는 그래픽 카드를 이용함으로써 동영상을 끊김 없이 원활하게 재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도 해볼 만 합니다. 특히 최근 유행하는 divx 형식의 동영상 파일들을 최고의 화질로 원활히 감상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시스템 사양이 높아야할 뿐만 아니라 이 같은 그래픽 카드의 가속 기능이 거의 필수적으로 요구됩니다.

이동준
자료제공:pcbee(http://www.pcbee.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