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폴란드 과학기술공동위원회 개최

중앙일보

입력

과학기술부는 27일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제 3차 한.폴란드 과학기술 공동위원회를 개최하고 양국간 공동연구과제 추진 등 4개항에대해 합의했다.

김영환(金榮煥) 과기부 장관과 비쉬니에프스키(A. Wiszniewski) 국가과학연구위원회 위원장이 한국과 폴란드측 수석대표로 각각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번 회의에서양국 대표단은 기술적으로 우위에 있는 분야에 대한 교류를 통해 서로의 강점을 보완하고 발전시킨다는 데 합의했다고 과기부는 밝혔다.

과기부에 따르면 이번 회의 결과 양국은 광학, 레이저, 신소재 등 분야에서 신규 7개 과제를 포함한 11개의 공동연구과제를 오는 2003년까지 추진키로 합의했다.

양국은 또 박사 후 연수과정(Post-Doc) 등을 이용한 과학기술분야 인력교류 활성화. 광주과학기술원과 바르샤바 공과대학간 학생 및 교수 상호 교환, 양국간 과학기술분야 공동 세미나 개최 정례화 등에 대해서도 합의했다.

과기부 관계자는 "이번 회의를 통해 폴란드와의 과학기술분야 교류를 활성화시킴으로써 양국간의 협력관계를 더욱 튼튼히 하는 계기가 됐다"며 "폴란드는 유럽연합(EU) 국가들과의 과학기술협력 확대를 위해서도 앞으로 중요한 역할을 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세진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