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연합(EU)문화장관들이 21일 스위스 중부 팔룬에서 EU 문화장관회의를 열고 유럽에서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TV광고를 금지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마리아 고스테 스웨덴 문화차관은 "광고와 프로그램을 구별 못하는 아이들을 광고대상으로 삼아서는 안된다" 며 "어린이들은 취학연령이 돼야 광고를 이해하고 10세 무렵 비판능력을 갖춘다" 고 말했다.
이미 10년전부터 12세 미만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TV광고를 금지하고 있는 스웨덴(현 EU의장국)은 다른 회원국들에게 이같은 규제조치를 채택할 것을 촉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율리안 니다-뤼멜린 독일 문화장관은 "이 사안은 각국 정부가 알아서 할 문제이지 EU 차원에서 논의할 문제가 아니다" 며 "광고지원으로 어린이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방송사의 현실을 도외시할 수 없다" 고 대응했다.
현재 현재 스웨덴식 규제에 찬성하는 EU 회원국은 3분의 1 정도이며 영국.독일 등은 반대하고 있다. 유럽의 어린이 관련제품의 광고시장은 약 3백10억유로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홍수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