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게임보다 벤치마크 프로그램으로 더욱 많이 알려졌을지도 모르는 Quake III Arena에서의 프레임 체크이다. 여기에서는 AA의 적용에 의해 얼마나 프레임 수치가 변하는가에 대한 테스트를 같이 진행하였다. Quincunx AA의 적용에 따라 생길 수 있는 프레임 체크의 차이를 알고 싶으신 분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을 한다. Quincunx AA과 4X AA 적용부분에 주목해보자. 4X AA에 비해 프레임 수치가 비교적 빠르게 나타났다고 판단할 수 있는 수치이다. 물론 깔끔한 3D 그래픽의 구현보다 빠른 체감속도를 바라시는 분들은 AA를 적용시키지 않으시겠지만 분명 Geforce 3의 Quincunx AA는 현재 향상되었다고 볼 수 있는 3D 속도를 나타내면서 좀 더 깔끔한 3D 그래픽을 구현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생각을 해본다.
Evolva라는 게임을 벤치마크 테스트에 적용한 이유는 바로 Bump Mapping에 따른 프레임의 변화를 확인하는데 좋은 프로그램이라는 점 때문이었다. 결과값은 1024 * 768 32bit Color의 환경에서 Bump Mapping을 사용하였을 때와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의 프레임 차이를 나타낸다. 결과를 분석하면 메모리 대역폭에 의한 차이에서 월등한 성능을 보이는 Geforce 3의 Bump Mapping의 적용으로 펜티엄 4에서라면 좀 더 향상된 그래픽 환경을 이루면서도 평균적인 체감 게임 속도를 즐길 수 있을만한 속도의 프레임 수치를 보여준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다. 기존의 Geforce 2 시리즈에 비해 좋은 성능을 나타낸다는 점이 여기에서도 드러난다고 할 수 있는 결과값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
이중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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