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그래픽의 혁명 Geforce 3! ELSA GLADIAC 920 [6]

중앙일보

입력

이제는 게임보다 벤치마크 프로그램으로 더욱 많이 알려졌을지도 모르는 Quake III Arena에서의 프레임 체크이다. 여기에서는 AA의 적용에 의해 얼마나 프레임 수치가 변하는가에 대한 테스트를 같이 진행하였다. Quincunx AA의 적용에 따라 생길 수 있는 프레임 체크의 차이를 알고 싶으신 분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을 한다. Quincunx AA과 4X AA 적용부분에 주목해보자. 4X AA에 비해 프레임 수치가 비교적 빠르게 나타났다고 판단할 수 있는 수치이다. 물론 깔끔한 3D 그래픽의 구현보다 빠른 체감속도를 바라시는 분들은 AA를 적용시키지 않으시겠지만 분명 Geforce 3의 Quincunx AA는 현재 향상되었다고 볼 수 있는 3D 속도를 나타내면서 좀 더 깔끔한 3D 그래픽을 구현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생각을 해본다.

Evolva라는 게임을 벤치마크 테스트에 적용한 이유는 바로 Bump Mapping에 따른 프레임의 변화를 확인하는데 좋은 프로그램이라는 점 때문이었다. 결과값은 1024 * 768 32bit Color의 환경에서 Bump Mapping을 사용하였을 때와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의 프레임 차이를 나타낸다. 결과를 분석하면 메모리 대역폭에 의한 차이에서 월등한 성능을 보이는 Geforce 3의 Bump Mapping의 적용으로 펜티엄 4에서라면 좀 더 향상된 그래픽 환경을 이루면서도 평균적인 체감 게임 속도를 즐길 수 있을만한 속도의 프레임 수치를 보여준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다. 기존의 Geforce 2 시리즈에 비해 좋은 성능을 나타낸다는 점이 여기에서도 드러난다고 할 수 있는 결과값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

이중민
자료제공:pcbee(http://www.pcbee.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