썬 울트라스팍 III 결함 발견

중앙일보

입력

이번에 발견된 문제는 썬 블레이드(Sun Blade) 1000 워크스테이션 초기 모델에만 영향을 미친다고 썬 여성대변인인 케이지 홀먼은 밝혔다. 썬 블레이드 1000 워크스테이션은 썬의 중대한 새 디자인에 기초한 최초의 컴퓨터 중 하나다.

썬은 문제 해결 프로그램을 보급하고 있지만, 이 패치는 칩의 한 기능을 억제하고 특정 환경에서 컴퓨터 성능을 떨어뜨린다고 홀먼은 설명했다.

그녀는 이 결함으로 인해 수학적 작용에 문제가 야기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문제는 이미 출시된 소수의 썬 블레이드 1000 워크스테이션과 과학 및 엔지니어링 애플리케이션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소수점식의 계산에만 영향을 미친다."

ARS 마켓 인텔리전스(ARS Market Intelligence) 애널리스트인 스티브 그린버그는 "이런 일이 그들에게 유리한 것은 분명히 아니지만, 그렇다고 새로운 제품 판매에 대단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그 이유는 썬이 이 문제를 컨트롤하고 있기 때문에 설명했다.

하지만 썬은 새로운 울트라스팍 III 칩에 이미 몇 가지 문제를 갖고 있었다. 이런 문제는 IBM, 휴렛팩커드, MS를 견제하기 위한 노력에 결정적으로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첫째, 썬은 울트라스팍 III 컴퓨터의 초기 수요에 맞추지 못했다. 둘째, 제조 문제로 인해 썬은 750MHz 칩으로부터 구리 전기회로를 사용하는 900MHz 모델로 계획만큼 빠르게 전환하지 못했다.

썬은 꾸준하게 서버 시장 점유율을 높여왔다. IDC는 썬의 2000년도 매출액이 600억 달러에 이른다고 밝혔다.

이번 문제는 같은 시기에 도입된 썬 파이어 280R 서버와 지난 3월에 도입된 썬 파이어 3800, 4800, 6800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홀먼은 밝혔다.

썬은 자체적으로 이 문제를 발견했다고 한다. 하이엔드 울트라스팍 II-기반 시스템에 손상을 입힌 고속 캐시 메모리와 관련된 결함과는 대조를 이루는 점이다. 컴퓨터가 뜻밖에 리부팅되게 만들었던 고속 캐시 메모리 결함은 썬 고객들이 회사측에 문제를 제기했었다.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