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률협회 "브랜드 중심 마케팅 전략 정착"

중앙일보

입력

국내기업에 브랜드 중심의 마케팅 전략이 정착되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한국능률협회는 서울시 및 6개 광역시에 사는 15세 이상 60세 미만의 소비자 7천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한국산업 브랜드파워 조사'를 분석한 결과 이같은 결론을 얻었다고 20일 밝혔다.

이 조사결과에 따르면 지금껏 국내시장에서는 대기업의 이미지를 업은 브랜드가 위세를 떨쳤으나 최근에는 제품 브랜드 자체에 마케팅 역량을 집중한 기업이 소비자들에게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예를 들어 아파트시장에서는 현대아파트가 그동안 부동의 1위를 지켜왔으나 이번 조사에서는 브랜드 중심의 마케팅 전략을 펼친 삼성중공업의 '쉐르빌'과 대림산업의 'e-편한세상'이 1위, 2위 자리를 차지했다.

또 에어컨시장에서는 대형 가전사들의 시장쟁탈전이 치열하게 벌어졌으나 만도공조의 '위니아에어컨'이 1위를 고수한 것도 브랜드 중심 마케팅 전략의 성과라고 능률협회는 설명했다.

한편 능률협회는 제품력이 완성되지 않고 단순히 광고만을 중시한 브랜드는 무너지기 쉽다는 것이 이번 조사에서 드러났다고 밝혔다.

능률협회는 그 예로 지난해 스타마케팅을 활용한 광고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삼성전자의 '마이젯'이 2위로 밀려나고 한국엡손의 '엡손 프린터'가 1위로 올라선 것을 들었다.

능률협회 조사결과는 인터넷 홈페이지(http://www.csnet.co.kr)에서 볼 수 있다. (서울=연합뉴스) 안승섭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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