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게 맞는 PC를 찾아라(1) - CPU [3]

중앙일보

입력

1990년대 중반부터 MPC라 불리는 멀티미디어와 게임 기능이 강화된 PC가 나오면서 멀티미디어와 게임용으로 컴퓨터의 용도가 바뀌긴 했지만 아직도 컴퓨터는 기업에서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데 많이 사용된다. 기업에서 컴퓨터는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도구가 되지만 또한 그 구입비용과 유지비용을 최대한 저렴하게 하여 생산성을 극대화 하여야 하는 대상이 된다. 이러한 기업 사용자들은 어떠한 CPU를 사용하면 되는 것일까?

서류 작성 및 인터넷용으로 사용하는 경우


이걸 돌리는데 3D 성능이 무슨 상관이 있으랴...

이런 용도에서는 CPU의 MMX 기능이 어떻고, SSE가 어떻고 3DNow!가 어떻다는 이야기가 전부 무용지물이 된다. 워드프로세서로 문서를 작성하고 해외 지사에 E-Mail을 보내는데 이런 멀티미디어 기능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너무 느려서 작업 속도가 떨어지지 않는 선에서 가장 저렴한 시스템 구성을 하면 된다.


게임에선 불효자, 업무에서는 효자인 VIA Cyrix MII

이 경우 경제적으로 가장 합리적인 CPU는 VIA Cyrix MII, 성능적으로 가장 합리적인 CPU는 AMD K6-III가 된다. VIA Cyrix MII의 경우 Intel Pentium MMX에 대응되는 CPU로 멀티미디어 성능은 Intel CPU에 비해 매우 낮은 편에 속한다. 그러나 일반적인 기능은 Pentium MMX에 비해 우수하며 가격적으로 훨씬 저렴하기 때문에 비용을 최대한 낮출 수 있다. (최근 기업에서 업무 효율성을 더욱 높이기 위해 사용하는 터미널 장비인 Thin Client에도 이 VIA Cyrix MII CPU가 많이 사용된다.) AMD K6-III의 경우 Pentium III와 동일한 CPU속도와 동일한 2차 Cache 메모리가 256KB 포함된다. K6-III의 경우에도 멀티미디어 성능은 Intel Pentium II/III나 Celeron보다 떨어지지만 이러한 고속 2차 Cache 메모리로 인해 업무용 작업에서는 Pentium III와 비슷한 성능을 낼 수 있다. 다만 이들은 더 이상 생산되지 않기 때문에 중고 제품을 구입하여야 하는 단점이 있다.

현재 출시되는 제품중에서는 Intel Celeron이 가장 이 조건에 맞는다 할 수 있다. AMD Duron의 경우 CPU의 자체 가격은 Celeron과 비슷하거나 저렴하면서도 성능은 더욱 높지만 메인보드의 구입 비용이 Celeron보다 높아지기 때문에 전체적인 시스템 구축 비용이 높아지게 된다. 현재 판매되는 가장 낮은 수준의 Celeron으로도 이러한 기업 업무 처리에 아무런 방해를 받지 않을 수 있다.

그래픽 작업용으로 사용하는 경우

웹 또는 산업 디자이너나 CAD를 사용해야 하는 설계 계통의 업무를 하는 사용자들중의 상당수는 Apple의 PowerMac이나 전문 워크스테이션을 사용한다. 그러나 최근에는 PC의 성능이 높아지고 있으며 PC로 다양한 업무를 처리할 수 있어 PC를 이용하여 이러한 업무를 수행하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다. 이러한 사용자들은 어떤 CPU를 이용해야 합리적이라 할 수 있을까?


이 프로그램이 웬수(?)다.

유감스럽게도 이러한 작업에는 어느정도의 고가형 CPU를 사용할 수 밖에 없다. Pentium III의 저가형 모델인 Celeron이나 Athlon의 저가형 모델인 Duron의 경우 2차 Cache 메모리가 상대적으로 적게 들어가 있다. 그러나 이러한 그래픽 작업에서는 2차 Cache 메모리의 비중이 매우 높으며 실제적으로 상당한 성능 차이를 낸다. 최소한 그정도의 차액에 대한 보상은 충분히 받을 수 있을 정도의 성능 차이를 내주기 때문에 이러한 사용자들은 CPU보다는 다른 쪽에서 합리화를 이루어야 한다.

프로그래밍을 하는 경우


이 개발툴도 웬수(?)다.

만일 상용 소프트웨어를 제작할 용도라면 가급적 인텔의 CPU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현재 프로그래머 사이에서는 AMD나 Cyrix 기반의 CPU로 프로그램을 개발할 경우 Intel CPU에서 약간 다른 결과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는 사례가 보고된 바 있다. 일반적으로 정교한 연산을 요구하지 않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한다면 성능이 Intel CPU보다 우수한 AMD Athlon이나 Duron도 좋은 선택이 되겠지만 수학/과학 연산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경우에는 가급적이면 표준 아닌 표준(?)인 Intel CPU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상업적인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지 않는 학생과 같은 계층에서는 Athlon이나 Duron CPU를 사용해도 무방하다. 프로그래밍용 CPU는 일부 소프트웨어 개발용을 제외한다면 그다지 높은 CPU를 요구하는 것은 아니므로 예산에 한계가 있다면 굳이 비싼 CPU를 쓸 필요까지는 없다.

김준연
자료제공:pcBee(http://www.pcbee.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