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온라인 음악산업 고성장 전망"

중앙일보

입력

시아지역 온라인 음악산업이 낮은 대역너비와 높은 비 용, 불법 복제 만연 등이 발전에 장애가 되고 있긴 하지만 오는 2004년에는 규모가 두배 이상 성장할 것 같다고 싱가포르의 '국제데이터 코포레이션 아시아-태평양'(IDC)이 12일 전망했다.

IDC는 지난해의 인터넷 유저 4만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보고서를 이날 발표,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 지역의 온라인 뮤직 다운로드 수입이 지난해 200만달러에도 미치지 못했지만 아시아 웹 유저들의 베이스 성숙, 인프라 개량, 뮤직 선택 개선 등으로 오는 2004년에는 무려 3억700만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IDC는 다운로드 뮤직이 인기를 얻고 있긴 하지만 CD와 카세트가 아시아 지역의 모든 뮤직 판매 온라인의 94%를 차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IDC는 또 오는 2004년에는 피지컬 포맷 뮤직이 전체 온라인 판매의 59%를 차지해 4억3천300만달러의 수입을 올릴 것으로 전망하면서 '피지컬 뮤직 포맷이 압도적이긴 하나 디지털 뮤직 다운로드가 가장 급속히 성장하는 분야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보고서는 도서 외에 음악이 아시아 지역에서 인터넷을 통해 판매되는 가장 인기 있는 산업이라고 덧붙였다. (싱가포르=연합뉴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