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자원부는 대우자동차 처리문제를 빨리 마무리하기 위해 채권단과 협의해 대우차의 해외 사업부문을 정리하는 작업에 나서기로 했다.
이와 관련, 신국환 산자부장관은 12일 기자간담회에서 "채권단과 공동으로 폴란드 FSO공장 등 대우차 해외부문에 대한 실태조사를 벌여 사업장별로 매각.존속 여부를 판단할 것" 이라고 말했다.
辛장관은 "대우차 처리문제를 미국 제너럴모터스(GM)와의 매각협상에만 매달릴 수 없으므로 GM과의 협상과 상관 없이 대우차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해외 사업장을 정리할 필요가 있다" 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산자부는 이번주 안에 채권단.대우차 관계자와 이 문제를 협의하기로 했다.
산자부 김영학 수송기계산업과장은 "대우차 해외사업장 정리문제는 경영상태뿐 아니라 현지 정부와의 관계까지 고려해야 한다" 며 "필요하면 외교통상부의 협조도 얻을 방침" 이라고 말했다.
실태조사가 끝나면 대우차 해외사업장 46개(판매법인 31개.생산법인 15개) 중 상당수는 개별적으로 매각되거나 청산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辛장관은 이날 오후 한국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전력산업구조 개편설명회' 에서 "한국전력의 발전부문 분할계획을 이달 중 확정짓고, 이와는 별도로 한전의 자회사인 한전기공과 한전기술을 올해 안에 민영화하겠다" 고 밝혔다.
그는 "전력산업 전반이 민영화되면 관련 용역.기술시장도 새로 생기는 만큼 한전의 경영효율성을 높이는 차원에서 이들 자회사의 민영화를 추진 중" 이라며 "한전이 1백% 보유한 이들 자회사 지분 가운데 51% 이상을 입찰 등의 방식으로 민간기업에 넘겨 새 주인을 찾아줄 계획" 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