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골랐어요] 좋은 책 고르고 싶으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좋은 어린이 책을 만드는 것은 참으로 어려운 일입니다. 또 좋은 책의 진가를 알아보는 독자를 만나는 것도 어려운 일이지요.

그러나 좋은 책을 알아보는 독자들이 늘어가야만, 더 좋은 책들이 많이 나올 거예요. 오늘은 수많은 어린이 책 중에서 옥석을 가리는 몇 가지 비법(?)을 알려드릴게요.

첫째, 아이들에게 좋은 책을 골라주려면, 어른이 먼저 공부해야 합니다.어린이 책 전문가들이 써 놓은 책들을 읽어보세요.

『어린이 그림책의 세계』(한림), 『그림책을 보고 크는 아이들』(사계절), 『어린이와 그림책』(샘터), 『책 밖의 어른 책 속의 아이』와 『슬픈 거인』(문학과 지성사), 『어린이 책을 읽는 어른』, 『그림책,읽어 주세요』, 『동화,이렇게 보세요』(웅진).

둘째,더 자세히 공부하고 싶다면, 동화 읽는 어른 모임을 통해서 도움을 받으세요. '전국 동화 읽는 어른 모임'은 현재 전국 70여 개 지역에서 2천3백여 명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셋째,이렇게 할 시간이 없을 때는 어린이 도서 연구회에서 발행한 '권장도서 목록'에서 골라보세요. 어린이 도서 연구회는 어린이 교육 문화운동을 21년째 펼쳐온 시민단체로, 만1세 아이들부터 초등학교, 중고등학교 학생들과 교사·학부모에게 권하는 책들을 가려 뽑아 두었습니다.

동화 읽는 어른 모임과 권장 도서 목록에 관한 문의는 어린이 도서 연구회 사이트(http://www.childbook.org)와 전화 (02)3672-4447로 하면 됩니다.

넷째,인터넷에 올려진 어린이 책 사이트들의 자료를 참고하세요. '오른발 왼발'(http://www.childweb.co.kr)은 '어린이 책의 고정관념', '이 책은 꼭 읽힙시다', '동화비평', '베스트셀러 분석'과 같이 한 번쯤 고민해 보았을 문제들에 대해 꼼꼼히 짚어주고 있습니다.

'어린이 세상'(http://www.childnbook.com)과 '책 읽어 주는 선생님'(http://www.mymei.pe.kr)은 학년별로 읽을 수 있는 책들에 대한 알찬 정보를 담아두었습니다. 아이들 음식을 까다롭게 골라주듯이 이제는 어린이 책도 깐깐하게 골라주세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