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 문화상품 수출이 100달러 늘어나면 소비재 수출은 412달러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는 2001년부터 지난해까지 10년간 우리나라 수출 대상국 92곳에 대한 문화상품과 소비재 수출액을 조사한 ‘한류 수출 파급효과 분석 및 금융지원 방안’ 보고서를 29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문화상품 수출이 1% 증가할 때 소비재 수출이 0.03% 늘어났다. 예컨대 전체 1억 달러인 문화상품 수출이 100만 달러 증가하면 전체 140억 달러인 소비재 수출은 약 420만 달러 증가하는 식이다. 문화상품 수출이 소비재 수출을 견인하는 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사실이 입증된 것이다.
소비재 항목별로는 정보기술(IT) 제품, 의류, 가공식품에 미치는 효과가 컸다. 항목별 수출 견인효과가 가공식품 0.07%, 의류 0.051%, IT 제품 0.032% 등이었다. 금액으로 환산하면 문화상품 수출이 100달러 증가할 때 휴대전화나 가전제품 등 IT 제품 수출이 평균 395달러 늘어나고 의류와 가공식품은 평균 35달러, 31달러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수출지역별 효과는 다소 달랐다. 아시아에서는 CD나 테이프 등 음악 수출이 화장품 수출을 이끄는 효과가 높았다. 드라마나 오락 프로그램 등 방송 콘텐트는 휴대전화와 컴퓨터 등 IT 제품 수출에 도움이 됐다. 중남미에서는 CD나 테이프 등 우리 음악을 수출하면 휴대전화와 컴퓨터 등 IT 제품 수출이 가장 많이 늘어났다.
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의 김윤지 박사는 “문화산업 수출이 현 단계에서는 직접적인 경제효과가 높지 않아도 기타 상품의 수출에 미치는 효과가 매우 큰 것으로 입증됐다”며 “K팝 등 문화산업 수출 지원을 더욱 늘려야 한다”고 제언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