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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NTT도코모의 무선인터넷 'i모드'

중앙일보

입력

틴틴 여러분들도 휴대폰을 이용해 무선인터넷을 써 보셨나요. 손 안의 작은 기계로 날씨나 교통.주식.뉴스 등을 바로 받아볼 수 있어 요즘 인기가 높지요.

오늘은 이것과 관련해서 이웃나라 일본 얘기를 해 드릴게요. ''우리나라의 무선인터넷 사업에도 여러가지 참고할 사항이 많거든요. ''

한국에서 SK텔레콤.한통프리텔.LG텔레콤.신세기통신 등 휴대폰 사업자가 저마다 ''엔탑'' ''매직엔'' ''EZ-i'' ''i터치'' 등 무선인터넷 상표를 따로 쓰지요.

마찬가지로 일본의 NTT도코모는 ''i모드'' 라는 무선인터넷 서비스를 하고 있답니다.

NTT도코모는 일본의 ''한국통신'' 격인 NTT(일본전신전화)에서 갈라져 나온 회사로 지난해 4조엔(약 44조원)의 매출을 올린 휴대폰 사업자입니다.

그런데 ''i모드'' 서비스는 일본 사람들에게 아주 큰 자랑거리랍니다.

일본은 전자제품 기술이 세계에서 가장 뛰어나지만 인터넷 분야에서는 미국.유럽이나 우리나라보다 뒤떨어진 편입니다.

PC보급률이나 초고속인터넷 회선같은 기반시설(인프라)의 보급이 부족하기 때문인데 그래서 정보화에 뒤졌다는 소리를 들어왔지요. 그런데 ''i모드'' 가 자존심을 한껏 세워줬답니다.

1999년 2월 시작된 ''i모드'' 는 2년도 안된 지난해 말 가입자수가 1천7백만명(그림)을 넘어서는 대성공을 거뒀는데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는 성장속도랍니다.

''i모드'' 가 이렇게 성공한 것은▶정보(콘텐츠)가 다양하고▶이용료가 싸며▶사용이 편리해서입니다.

e-메일과 쇼핑은 물론이고 날씨.위치정보.금융.운세.음악.의료상담까지 없는 게 없답니다.

올해 봄부터는 동영상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NTT도코모는 여세를 몰아 무선인터넷 세계시장을 장악하려 노력 중입니다.

미국 최대의 인터넷사이트인 아메리카온라인(AOL)과 제휴하고 네덜란드.홍콩에 진출하는 등 ''i모드'' 를 세계 표준으로 만들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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