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술로 무장, PowerDVD 3.0 [4]

중앙일보

입력

Test System

CPU : AMD Duron 650MHz
RAM : 현대 PC133 SDRAM 128MB
VGA : ATI RADEON 64MB DDR, nVIDIA Geforce2 GTS 64MB
M/B : 유니텍 MS-6330
HDD : IBM DTLA-307030 (UDMA100 지원, 7200rpm, 30.7GB)
O/S : 한글 윈도우즈 98 SE

벤치마크 프로그램으로는, DVD 비디오 데이터 처리능력을 테스트 할 수 있는 Video 2000을 사용하였다. 그래픽 카드는 DVD 재생 능력이 우수하기로 소문난 ATI RADEON 64MB 와 nVIDIA Geforce2 GTS 64MB 보드를 선택하였다.

ATI RADEON 64MB DDR

일단 RADEON 의 결과부터 살펴보기로 하자. 그래프를 살펴보면 상당히 의아한 결과가 도출되었음을 알수가 있다. 일반적으로 ATI 계열은 DVD 및 동영상 처리에 상당히 강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 이상하게 PowerDVD를 설치한 상태에서는 DVD 타이틀 재생시 CPU 의존율이 상당히 높은 것이다. 반면에 ATI 전용의 MMC(멀티미디어 센터) DVD 플레이어를 설치한 경우에는, 처음 테스트와는 완전히 다르게 상당히 낮은 CPU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는 것을 알수가 있다. 이에 관한 의문을 해결해 줄수 있는 힌트가 바로 아래 그림에 설명되어 있다.

RADEON, "하드웨어 가속기 사용" 옵션 비활성화

PowerDVD 는 시스템에 장착된 그래픽 칩을 자체적으로 분석하고, Motion Compensation 및 Alpha 블렌딩 유닛 같은 하드웨어 보조기능이 있는지 없는지 판단하게 된다. 자체진단후 그래픽 코어 차원에서 하드웨어적인 DVD 보조기능이 있다고 판단되면, 위의 비디오 메뉴에서 하드웨어 가속기 사용 옵션이 선택가능하도록 활성화 된다. 하지만 위의 그림에서는 문제의 항목이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음을 알수가 있다. RADEON 칩은 기본적으로 Motion Compensation 기능을 지원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PowerDVD에서 그것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상대적으로 PowerDVD 와 결합시 이상하게 높은 CPU 점유율을 필요로하고 있다. 이렇게 이상한 현상이 나타나는데는 기본적으로 두가지 가능성이 있다.

첫째로, RADEON 의 드라이버 호환성의 문제일 가능성이 있다. 독자들도 아시겠지만 RADEON 은 ATI에서 자체 개발한 멀티미디어 센터라는 훌륭한 미디어 재생 유틸리티가 제공되고 있다. 때문에, ATI 는 Motion Compensation 기능을 자사의 MMC 에서만 활용할 수 있도록 드라이버를 최적화했을 가능성이 있다. 바로 이 점 때문에 MMC를 설치하고 난후에 Video 2000을 돌려보면, 위의 그래프에서 의외로 상당히 낮은 CPU 점유율을 보이며, PowerDVD 와는 상당히 다른 차별성을 보일수 있는 가능성이 존재한다.

둘째로, PowerDVD 자체적으로 ATI RADEON 이라는 새로운 칩을 제대로 분석/인식하지 못했을 가능성도 있다. 아시다시피 RADEON 은 시장에 출시된지 그리 오래 되지 않았기 때문에, 아직까지도 최신의 3D 가속 칩셋으로 분류되고 있다. 때문에 PowerDVD 프로그램 자체적으로 RADEON 에 대한 기술정보가 부족해서 Motion Compensation 기능의 존재유무를 3.0 버젼에서 파악하지 못했을수도 있다는 점이다.

첫번째 문제라면, ATI 의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통하여 문제가 해결될 가능성이 있고, 두번째 문제라면 PowerDVD 의 패치버젼이 나온다면 해결될 가능성이 있다. 어쨌든 현재로썬 ATI RADEON 에서 PowerDVD 를 사용하려면 CPU 점유율이 높다는 핸디캡을 안고 사용해야 한다. 물론 RADEON 에는 MMC 라는 만족할만한 미디어 재생 유틸리티가 있으므로 그것을 사용해도 되긴 하겠지만.

nVIDIA Geforce2 GTS 64MB

이번에는 Gefroce2 GTS를 사용하여 WinDVD 와의 비교벤치를 해보았다. 간단히 말하자면 PowerDVD 는 Geforce2 GTS에서 상당히 낮은 CPU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반면에 WinDVD 는 상당히 높은 CPU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DVD 플레이어의 완성도 면에서 PowerDVD 가 WinDVD 보다, 높은 퀄리티를 가지고 있음을 알수가 있다.

Gefroce2 GTS, "하드웨어 가속기 사용" 옵션 활성화

물론 Geforce2 GTS 가 PowerDVD에서 낮은 CPU 점유율을 가질수 있는 이유는 화면상에서 보시는 것처럼, 하드웨어 가속기 사용 옵션을 활성화 할수 있기 때문이다. nVIDIA 의 Geforce2 GTS 역시 Motion Compensation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nVIDIA 계열이 2D 화질이 안좋다는 평가를 받고 있진 하지만, 기술적인 면에선 확실히 차세대 그래픽 카드로써 성장하기 위하여,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가고 있음을 알수 있는 부분이다.

이창선
자료제공: PCBee (http://www.pcbee.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