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이 뭐길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올해에도 어김없이 대학 수학능력시험을 위해 열심히 달려온 이들을 위한 다양한 먹거리와 이벤트 거리들이 준비되고 있다.

매년 그랬듯이 11월 15일 시험 날짜가 되면서 날씨도 알아서 추워지고... 시험이 뭐길래 날씨까지 떠는지!

시험이란, 인생의 각 관문마다 버티고 있는, 그냥 지나쳐버리고 싶지만 지나쳐버리면 후회하게 되는, 피하지 않을 때 더욱 값진 결과를 주는 일종의 성인식? 시험을 본 경험이 있는 그 누구나 다음 영화들 속에 등장하는 시험 관련 에피소드에 공감할 수 있을 것이다.

아이큐 제로 ★★★☆

감독 : 클로드 지디
주연 : 다니엘 오떼이유
출시 : 1990년 11월

공부라면 끔찍이도 싫어하는 아이큐 제로의 천재(!)들이 기상천외한 커닝 작전을 펼친다. 주의! 실제 시험에서 사용하기엔 매우 어려운 방법들이니 기대는 금물. 프랑스 코미디 영화의 대표 감독 클로드 지디가 연출한 1980년대 후반 작품. 코미디 속에서 자연스레 힘을 발휘하는 다니엘 오떼이유도 반갑다.

쥐모 꾸르 일가족이 운영하는 루이 14세 학교는 대학입시를 준비하는 곳이지만, 해마다 학생 수가 줄고 대학 불합격률이 100%에 이를 정도로 사태가 심각해졌다. 이에 학교측에서는 학생들의 성적을 올리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 급기야는 수업 중 오답을 말하면 고통을 가하는 전기 의자까지 동원되고, 학생들은 이에 질세라 학교에 대응하기 위한 자그마한(?) 폭탄을 만든다.

르네상스 맨 Renaissance Man ★★★☆

감독 : 페니 마샬
주연 : 대니 드 비토, 그레고리 하인즈
출시 : 1995년 4월 1일

〈빅〉 〈사랑의 기적〉 〈그들만의 리그〉 등 따뜻한 인간 관계를 주로 그려온 페니 마샬 감독이 연출한 작품. 하루아침에 인생의 고난에 빠진 한 사내가 세상의 새로운 영역에 던져짐으로써 보람된 새 인생을 발견한다. 영어시험을 통과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육군 신병들의 모습이 순수하게 그려진다.

가문도 좋고 학벌도 인정받는 빌 라고는 광고업에 종사하는 남 부러울 것 없는 남자. 그런 그에게 어느 날 갑자기 여러 가지 문제들이 찾아온다. 가정은 냉소적인 혼돈에 빠지고 직장에서도 수차례 충돌을 겪는다. 곧 실업자로 전락한 그는 궁여지책으로 직업소개소를 찾아가는데, 그곳에서 육군 신병훈련소의 영어 교관직을 알선해준다.

엑설런트 어드벤처 Bill And Ted's Excellent Adventure ★★★☆

감독 : 스티븐 헤렉
주연 : 알렉스 윈터, 키아누 리브스
출시 : 1990년 4월

꺼벙하고 앳된 키아누 리브스의 모습을 볼 수 있는 타임머신 영화. 속편이 제작되었을 만큼 당시 많은 화제를 불러 일으켰던 작품이다. 미래에 훌륭한 음악가가 될 두 학생의 역사 시험 낙제를 면케 하기 위해 미래로부터 타임머신이 보내진다. 소크라테스, 징기스칸, 잔 다르크, 등등 역사적 유명 인사들을 대거 만날 수 있다.

17세 고교생인 빌과 테드는 수퍼 록그룹을 꿈꾸는 몽상가들. 그들은 역사 과목의 구술시험을 하루 남겨두고 고민에 빠진다. 둘의 실력으로는 도저히 통과하기 어려운 장벽이다. 시험에 실패할 경우 낙제는 물론이고 수퍼 록그룹의 꿈도 무산되고 만다. 그런데 마침 수백년 미래의 세계로부터 예기치 않는 구원자가 나타난다. 구원자는 빌과 테드에게 시간여행을 제안하고 둘은 타임머신을 타고 과거로의 역사 여행을 시작한다.

미스터 빈 Mr. Bean ★★★★

감독 : 존 하워드 데이비스
주연 : 로완 아킨슨
출시 : 1998년 2월 5일

영국의 지성파 코미디언 로완 와킨슨이 주연한 [미스터 빈]의 여러 가지 에피소드들을 모았다. 재능있는 시나리오 작가로 인정받고 있는 리차드 커티스의 기발한 아이디어들이 빛을 발하고 있는 작품이기도 하다. 한심하기 짝이 없어 보이는 의도적인 실수와 실제에선 그리 쉽게 용납될 것 같지 않은 낯선 상황들이 참을 수 없는 웃음의 세계로 이끌 것이다. 시험장에서 펼치는 기발한 커닝 에피소드가 들어 있어 추천한다.

빈은 엄숙한 시험장에서도 어떻게든 커닝을 하려고 온갖 수법을 동원하고, 성스러운 예배 시간에도 쏟아지는 졸음을 주체하지 못하고 실수만 일으킨다. 그런가 하면 호텔을 알몸으로 도망 다니며 악몽의 시간을 보내기도 한다.

싸이런싱 메리 Silencing Mary ★★★

감독 : 그레이그 R. 백슬리
주연 : 코린 네맥, 멜리사 조앤 하트
출시 : 1998년 11월 12일

시험을 소재로 취해서 성범죄에 대한 경고로까지 주제를 풀어나간 스릴러물이다. 무엇보다 흥미로운 점은 헐리우드의 풋풋한 신예들이 대거 출연하고 있다는 점이다. 법과 정의에 관한 진지한 접근이 호평받을 만하다.

축제 기간동안 벌어진 시험지 유출사건을 취재하던 학생기자 메리는 직감적으로 미식축구 선수들이 사건에 연루돼 있음을 감지한다. 하지만 사건은 구체적인 증거가 없어 곧 마무리되고 만다. 한편 광란의 파티가 열리던 날 메리의 절친한 친구 할리가 미식축구 스타 클레이에게 성폭행을 당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