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오르는 별 '노텔 네트웍스'

중앙일보

입력

"노텔 네트웍스가 뭐하는 회사야?"

월스트리트 저널이 지난주 발표한 ''시가총액 기준 세계 1백대 상장기업'' 리스트를 훑어보던 사람들 가운데 상당수가 이같은 궁금증을 가졌을 것이다.

이 캐나다 기업은 보다폰(영국) .NTT도코모(일본) 와 함께 비(非) 미국 기업으로 랭킹 10위 안에 드는 기염을 토했다.

보다폰과 NTT도코모에 비해 지명도는 한참 뒤떨어지지만 지난해 73위에서 올해는 10위로 껑충 뛰어올라 막강한 경쟁사 루슨트 테크놀로지(27위) 를 가볍게 제쳤다.

노텔 네트웍스는 통신 네트워크 장비업체다. 2년여 전만 하더라도 고작해야 화재 경보기나 사다리 등을 만들던 이 회사는 눈부신 성장을 거듭, 지금은 광통신 분야의 선두주자로 자리를 잡았다. 지난해 매출이 2백60억달러에 달하며 주가도 전년 대비 3배로 뛰었다.

1997년 존 로스(57) 가 최고경영자(CEO) 에 오르면서부터 새로운 신화가 시작됐다.

69년 엔지니어로 노텔에 입사한 로스는 인터넷이 보편화하면 구리선보다 광통신이 각광받을 것이라고 예견하고 CEO직을 맡자마자 노텔의 낡은 이미지를 벗는 데 주력했다.

전 직원에게 "인터넷은 곧 전화처럼 널리 사용될 것" 이라는 내용의 편지를 보내고 회사 이름도 노던 텔레콤에서 노텔로 바꿨다.

26개 공장 가운데 곧 사양길에 접어들 것으로 판단한 19개를 매각하고, 관련분야의 기술 집적을 위해 98년 데이터 네트워킹 분야의 신생업체 베이 네트웍스를 91억달러에 매입하는 등 2백10억달러를 들여 15개 기업을 합병했다.

96년 AT&T에서 분리된 루슨트가 대형 전화사들의 낡은 통신망 개.보수에 주력할 무렵 일찌감치 인터넷 특수를 예상하고 한발 앞서 치고 나간 것이다.

그 결과 현재 전세계 광통신 장비 시장의 43%를 장악하고 있다. 무선통신 분야에서도 노키아.에릭슨을 맹렬히 추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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