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건동대, 내년 입학 정원 절반 줄여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0면

이현청 상명대 총장

교육과학기술부가 7일 경북 안동의 4년제 사립대인 건동대에 내년도 입학정원을 절반가량 감축하라고 명령했다. 건동대는 2년 연속 학자금 대출제한 대학으로 지정됐다. 명신대·성화대에 학교 폐쇄가 통보된 데 이어 부실대학 구조조정 움직임이 거세지고 있다.

 교과부는 이날 행정제재심의위원회를 열고 건동대의 2012학년도 입학정원을 기존 340명에서 182명(53.5%) 줄이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교과부 김대성 사립대학제도과장은 “건동대는 2006년 전문대에서 4년제로 전환했으나 교원 확보율이 지난해 46.6%에 그쳐 대학 설립 인가 조건(100%)에 못 미쳤다”고 설명했다. 건동대는 “신설 대학은 한두 해 만에 성과를 내기 힘들기 때문에 유예기간을 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내년도 재정 지원제한 대학에 포함된 상명대의 이현청(63) 총장은 이날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75년의 역사를 가진 상명대에는 수능 3등급 이내 학생들이 입학하고 부채가 없을 뿐 아니라 장학금 지급률도 수도권 72개 대학 중 20위권”이라며 “정부가 문화예술계·사범계 정원이 50%를 넘는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채 일부 지표로 낙인찍은 것은 큰 문제”라고 비판했다. 이어 “재정 지원제한 대학은 내년도 일부 사업에 신청할 자격만 없어지는 것이므로 상명대가 퇴출될 가능성은 전혀 없다”며 “내년도 신입생에 대한 정부의 등록금 지원을 못 받더라도 학교가 100% 보전해줄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 총장은 “ 재학생과 졸업생, 교수 등 대학 구성원 모두가 엄청난 충격을 받는 사안을 다루면서 정부가 대학의 개혁 방향을 감안하지 않고 정량지표만으로 서열화하는 것은 곤란하다”고 말했다. 이번 평가와 관련해선 “예술분야 졸업생은 직장건보 가입자에서 누락되기 때문에 취업률이 낮게 나온다”며 “교과부가 내년부터 프리랜서까지 취업률에 포함시키기로 해놓고 불합리한 지표를 적용했다”고 지적했다. 수도권과 지방을 별도로 평가하면서 상명대 서울·천안캠퍼스를 한데 묶어 평가한 것도 적절치 않았다고 이 총장은 주장했다. 이 총장은 “교수 평가 결과 전면 공개, 융·복합 특성화 등 대학 개혁의 선봉에 서왔는데 이런 평가를 받게 돼 허탈하다”고 말했다.

김성탁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