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공적자금지원 금융기관에 책임추궁 철저"

중앙일보

입력

이헌재 재정경제부장관은 26일 공적자금을 지원받은 부실 금융기관의 임직원에 대해서는 철저히 책임을 추궁하겠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오후 서울 교육문화회관에서 노동부 주최로 열린 공공.금융부문노사협력 증진 연찬회에 참석, `금융부문 정책방향과 바람직한 금융부문의 역할'이라는 제목의 강연을 통해 이렇게 말했다.

이 장관은 "올해에는 제2단계 금융개혁을 위한 정책과제들을 추진하겠다"면서 "이미 공적자금을 지원받은 부실 금융기관의 임직원에 대한 부실책임을 보다 철저히추궁함으로써 시장의 도덕적 해이를 방지하고 공적자금 사용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또 "금융기관의 대형화.겸업화 추세에 맞춰 금융산업 재편이 이뤄지도록 금융기관 합병시 업무겸영의 범위를 폭넓게 인정하는 한편 금융기관 본체에서 다른 금융업종의 업무를 영위할 수 있는 범위도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와함께 이 장관은 "금융기관들은 앞으로 활발해질 가능성이 있는 금융기관간합병에 대비해야 한다"면서 "합병에 따른 인력의 조정과 재배치 등을 위한 근본적대응책을 마련해 놔야 한다"고 권고했다.

이어 "점포의 소형화나 무인점포화에 따른 인력 재배치 계획도 준비해야 하며필요 기술과 인력에 대한 과감한 아웃소싱을 통해 비용 절감과 경쟁력 강화에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서울=연합뉴스) 윤근영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