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청들 사무실 확보 '비상'

중앙일보

입력

동사무소의 주민자치센터 전환을 앞두고 대구시내 구청마다 사무실을 확보하느라 비상이 걸렸다. 오는 7월 모든 동사무소가 주민자치센터로 바뀌면서 상당수 직원들이 구청으로 배치될 예정이기 때문이다.

행정자치부는 지난달초 전국 구청에 공문을 보내 오는 7~9월 사이에 동사무소를 주민자치센터로 전환하라고 지시했다. 대구 북구청은 20개 동사무소가 주민자치센터로 바뀌면 구청 전입 직원이 50여명 정도일 것으로 보고 있다.

전체 직원 4백명의 12.5%가 한꺼번에 늘어나는 것이다.

북구청은 이에 따라 환경미화원들의 사무실로 쓰고 있는 청사옆 부속건물을 사무실로 활용할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환경미화원 사무실은 인근의 동사무소로 옮긴다는 계획이다.

남구청도 12개 동사무소가 폐지되면서 50여명이 늘어날 전망이다.

김병호 총무과장은 "직원들의 책상을 다 놓을 수 있을지 모르겠다. 일부 과 (課)
는 같은 사무실을 쓰지 못할 것" 이라고 말했다.

달서구청은 벌써부터 야단이다. 당장 이달말 사회복지사 12명이 충원되고, 7월이면 1백여명이 늘어난다. 사무실 난을 해소하기 위해 최근 20여평인 구청장실의 민원인 대기실을 없앴다.

지난 2일 수도과 직원들이 달서수도사업소로 옮겨간 뒤 비어 있는 2층의 사무실 (87평)
을 확보했지만 의회가 눈독을 들이면서 마찰까지 빚고 있다.

의회측에서 "의원 연구실로 사용토록 해달라" 고 했으나 "사무실이 부족해 안된다" 며 거절하자 의회측이 발끈하고 있어서다.

구청 관계자들은 "구청마다 여유공간이 거의 없는 상태에서 한꺼번에 직원들이 불어날 예정이어서 큰 일이다. 이같은 사정은 고려하지도 않은 채 정책을 결정한 정부도 문제" 라고 꼬집었다.

대구 = 홍권삼 기자 <honggs@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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