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50여만쌍 웨딩마치… 지난해보다 25% 늘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웨딩 시즌을 맞아 결혼하는 예비부부들이 크게 늘고 있다. 도심의 공원이나 고궁에는 기념 촬영하는 예복 차림의 커플들이 부쩍 많아졌고 국내 신혼여행지의 '메카' 제주도에는 신혼부부들이 넘쳐나고 있다.

경제난의 어려운 터널을 빠져나와 그동안 미뤘던 결혼을 서둘러 추진하거나 경기가 풀리면서 새로 가정을 꾸미는 젊은 쌍들이 많아진 것이다.

혼수 관련 업계는 올해는 지난해에 비해 25%정도 늘어난 50여만쌍이 백년가약을 맺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만큼 혼수 관련 시장의 규모도 커질 것으로 보인다.

◇ 혼수시장〓가전.가구.예물.예식장.여행 등 혼수관련 시장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혼수 관련 제품중 가장 규모가 큰 시장은 가전용품. 가전업체들은 지난해 9천억원대이던 혼수 시장 규모가 올해는 1조2천5백억원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고 혼수가전 세일행사등을 벌이느라 부산한 움직임이다.

전자랜드 21.테크노마트.하이마트 등 가전전문상가는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29인치 완전평면 TV를 비롯한 대형 가전제품을 대거 혼수패키지로 묶어 할인판매하는등 뜨거운 판촉 경쟁을 벌이고 있다.

또 삼성전자.LG전자등 가전업체도 혼수전자제품을 구입하는 고객에게 각종 이벤트를 통해 사은품을 제공하거나 추첨으로 제품 가격을 깎아주는 행사를 벌이고 있다.

컴퓨터업계는 컴퓨터가 요즘 혼수 필수품으로 떠올라 가열되고 있는 혼수시장에 참여하고 있다.
컴퓨터업계는 이에따라 성수기인 졸업.입학시즌이 지난 뒤에도 예비부부들을 대상으로 대대적인 판촉전을 계속하고 있다.

컴퓨터업계 관계자는 "시장의 70%를 차지하는 펜티엄Ⅲ의 판촉에 주력하고 있고 특히 1백50만원 미만의 중저가쪽에 마케팅의 포커스를 맞추고 있다" 고 말했다.

2~3월에 예상과는 달리 판매가 부진했던 가구업계는 세일기간을 늘리거나 4월부터 새로운 판촉행사를 기획하는 업체가 많다.

여행업계는 해외여행에 나서는 신혼 부부가 지난해 8만쌍에서 올해는 10만쌍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고객의 요구에 부합하는 신규 여행지 개발이 한창이다.

◇ 결혼 서비스업〓예비 신랑 신부들에게 만남의 기회를 제공하는 전문 결혼정보회사가 크게 늘어나 5백억원 이상의 시장 규모로 커지고 있다.

선우.피어리 등 결혼정보회사는 신원 확인을 통한 회원관리와 DB를 이용한 맞춤정보 서비스로 미혼남녀를 대상으로 기업화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현재 이같은 기업형태의 결혼 정보서비스업체는 30여곳에 이른다.

이들 업체는 인터넷 이용의 확산을 통해 회원을 관리하는 기법이 다양해지고 서비스 제공영역이 늘고 있어 해마다 신규회원 가입이 증가하는 추세다.

선우의 이웅진 사장은 "요즘 결혼을 위한 만남을 주선받기를 원하는 회원접수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5배가량 늘었다" 고 말했다.

선우의 회원에 가입한 연령은 현재 남성이 평균 30.6세, 여성은 28.3세며 전체 가입자중 여성이 54.9%를 차지해 남성보다 다소 많다고 설명했다.

또 예식장 예약에서부터 혼수 구입, 청첩장 발송까지 혼례와 관계되는 모든 일을 원스톱으로 대행 서비스해주는 결혼 대행업체와 웨딩 컨설턴트도 성업중이다.

결혼대행 업체 관계자는 "고객중에는 바쁜 직장생활로 결혼 예식의 준비를 모두 챙길 수 없는 회사원들이 많다" 고 말했다.

최근에는 인터넷에서 결혼식을 생중계하는 서비스도 나와 멀리 떨어져 있어 참석하기 어려운 하객들이 컴퓨터 앞에 앉아 결혼식을 지켜 볼 수도 있게 됐다.

◇ 인터넷 쇼핑몰〓인터넷 쇼핑몰 업체도 혼수상품을 집중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삼성몰(http://www.samsungmall.co.kr)은 가전코너에 국내 인기상품을 싼값에 살수 있는 혼수매장을 마련했다.

전자전문 상담원인 혼수 도우미를 통해 실시간으로 제품에 관한 문의와 온라인 견적서 제공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LG홈쇼핑 인터넷 쇼핑몰(http://www.lghs.co.kr)도 혼수예물을 포함해 가전제품.가구.침구.주방용품과 결혼 답례용 선물, 신혼여행 상품등 결혼에 필요한 상품들을 판매하고 있다.

39쇼핑의 인터넷 쇼핑몰 i39(http://www.i39.co.kr)는 39쇼핑 케이블 TV의 혼수특집 프로그램을 실시간으로 방송하고 '유명가전 파워세일' 시간에는 질좋은 혼수가전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LG유통의 샵포인트(http://www.shoppoint.co.kr)와 한솔CS클럽의 웨딩플라자(http://www.csclub.co.kr)는 갖가지 결혼 관련 사항이 담긴 종합웨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