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0자 경제뉴스] 이수건설, 2년6개월 만에 워크아웃 졸업 外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7면

기업

이수건설, 2년6개월 만에 워크아웃 졸업

이수화학의 자회사인 이수건설이 2년6개월 만에 기업 재무구조 개선작업(워크아웃) 졸업에 성공했다. 이수건설은 2009년 1월 워크아웃을 시작할 당시 3255%에 달하던 부채비율(2008년 말 기준)을 118%로 끌어내렸다. 이는 건설업계 평균 부채비율(2010년 말 기준 195%)의 절반 수준이다. 이수건설은 주택사업 비중을 줄이고 토목·플랜트 같은 고부가가치 관련 사업을 늘려 사업구조조정과 재무구조 개선에 성공했다.

대우조선해양, 컨테이너선 10척 수주

대우조선해양은 세계 최대 컨테이너 해운사인 덴마크의 AP몰러머스크로부터 1만8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10척을 추가로 수주했다. 계약 금액은 약 2조원으로 경남 거제 옥포조선소에서 건조돼 2015년까지 선주 측에 인도된다. 이번 계약은 대우조선해양이 올 2월 머스크로부터 선박 10척을 수주하며 합의했던 추가 옵션 분이다.

쌍용건설, 말레이시아에 호텔형 아파트

쌍용건설이 말레이시아에서 고급 호텔형 아파트 공사를 1억2700만 달러(1382억원)에 수주했다. 말레이시아 수도인 쿠알라룸푸르 최고 번화가인 페트로나스 트윈타워 맞은편에 짓는 ‘르 누벨 레지던스’로 최고 49층 194가구 규모다. 이 아파트는 각종 가구·가전제품을 모두 갖추고 식사 제공 등 호텔식 서비스를 할 예정이다. 설계는 프랑스의 세계적인 건축가 장 누벨이 맡았다.

동부건설, 원전 시공 KEPIC 인증 취득

동부건설이 대한전기협회로부터 원자력발전소 시공에 필요한 KEPIC(전력산업기술기준) 인증서를 취득했다. 이 인증서는 원자력발전소에 들어가는 전기·구조·공조기기 등 전력설비의 시공 기술력을 인정받은 업체에 주어진다.

무주리조트, 덕유산리조트로 이름 바꿔

부영그룹은 국내 대표 산악형 리조트인 ‘무주리조트’의 명칭을 ‘덕유산리조트’로 바꾸고 고급 리조트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1990년 개장한 덕유산리조트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국립공원 내에 위치한 리조트로, 726만㎡(220만 평) 부지에 국제 수준의 스키장과 골프장·유럽풍의 호텔·콘도미니엄 등을 갖추고 있다.

‘휴지통에 종이컵 던지기’ 사무실 올림픽

삼성에버랜드는 즐거운 일터 만들기의 하나로 ‘사무실 올림픽’을 개최했다고 27일 밝혔다. 3m 떨어진 휴지통에 종이컵 던져 넣기, 바퀴 달린 의자에 여직원을 앉히고 한번 휙 밀어 목표점 가까이에 멈추게 하는 ‘오피스 컬링’ 등 5가지 게임을 부서 대항으로 펼쳤다. 리조트사업부 동물원팀이 종합 우승을 차지해 공기청정기를 상품으로 받았다.

롯데마트, 인도네시아 23호점 오픈

롯데마트는 국내외 포함 199번째 점포이자, 인도네시아 23호점인 파나쿠캉점을 27일 오픈했다. 이로써 롯데마트는 국내 92개, 해외 107개(중국 82개, 인도네이사 23개, 베트남 2개)의 점포망을 갖추게 됐다.

금융

대신증권, 중앙부산저축은행 우선협상

예금보험공사는 27일 중앙부산·부산2·도민저축은행의 자산·부채 계약을 이전하기 위한 우선협상대상자로 대신증권을 선정했다. 예비협상대상자는 키움증권이다. 예보는 입찰에 참여한 5개 사가 제시한 인수희망 자산·부채 범위 등을 고려해 예금보호기금 지원 규모가 가장 작은 순서대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 이전으로 원리금 5000만원 이하 예금자 14만 명은 이들 저축은행 영업이 재개되는 8월 중순부터 정상적으로 거래를 할 수 있게 된다. 5000만원 초과 예금자에겐 예보가 5000만원까지 보험금을 지급한다.

국민은행, 양용은 선수 초청 사인회

국민은행은 27일 서울 여의도영업부에서 양용은 선수를 초청해 사인회를 열었다. 아시아 남자선수 최초의 PGA챔피언십 우승자인 양 선수는 최근 열린 US오픈에서도 한국인 신기록을 수립했다. 그는 이날 국민은행 고객들과 인사를 나누고 사인을 해 주는 시간을 보냈다. 양용은 선수(오른쪽에서 둘째)와 기념촬영을 하는 민병덕 국민은행장(왼쪽에서 둘째).

스마트폰 할부금 지원 ‘터치T’ 카드

하나SK카드는 SK텔레콤에서 휴대전화 단말기를 구입하는 고객들에게 할부금을 지원하는 ‘터치T’카드를 27일 출시했다. 터치T카드는 매달 최대 1만3000원의 할부금을 지원한다. 최신 스마트폰을 사서 24개월 이용한 고객은 최대 31만2000원을 지원받게 된다. SK텔레콤 요금제 할인을 중복 적용받을 경우 스마트폰을 무료로 구입할 수 있게 된다.

보금자리론, 만 70세 이상도 신청 가능

한국주택금융공사는 보금자리론 신청 자격요건을 완화한다고 27일 밝혔다. 만 70세 이상도 소득증빙을 할 수 있으면 신청할 수 있고, 해외 동포도 이용 가능하게 된다. 또 담보주택의 가격 평가 기준에 국세청 기준시가와 신규 입주 아파트 분양가를 추가했다. 7월 1일부터는 그동안 고객이 내던 보금자리론 인지세의 50%를 공사가 부담한다.

정책

“동반성장, 해외·지역으로 확산시킬 것”

최중경 지식경제부 장관은 27일 한국경영학회와 중소기업학회 주최로 열린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콘퍼런스’ 축사를 통해 “하반기에는 동반성장의 영역을 해외(Global)와 지역(Local)으로 확산시키는 ‘동반성장 글로컬라이즈(Glocalize)’ 전략을 집중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지경부는 이를 위해 다음달 중 기업과 관련 기관 100여 곳이 참여하는 ‘해외 동반진출 포럼’과 ‘지역 동반성장 추진 협의회’를 발족할 계획이다.

한전, 필리핀 세부 발전소 준공식

한국전력공사는 27일 필리핀 세부에서 발전용량 200㎿ 규모의 세부발전소 준공식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베니그노 아키노 필리핀 대통령과 에너지부 장관, 세부 주지사, 필리핀 전력공사 사장 등 필리핀 정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