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나가는’ 강원 해수욕장도 이젠 마케팅할 때!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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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25면

바캉스 마케팅이 치열해진 가운데 강원도 해변은 새로운 진화를 모색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강원발전연구원 이영주 연구위원은 21일 ‘새로운 포지셔닝을 통한 강원도 해변의 진화’란 정책메모에서 “지금까지 강원도 해변은 수도권과 가깝고 바다와 산 등 자연환경이 좋아 차별화된 지위를 누렸으나 다른 지역 해변이 적극적인 바캉스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고 있어 비교우위를 지키기 위해 새로운 포지셔닝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 연구위원은 사례로 ‘산소가 1% 더 많은 강원도 바닷가’, ‘리튬이 추출되는 맑은 바닷물’ 등 강원도 해변만의 차별화된 포지션을 구전과 미디어를 통해 효과적으로 홍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교통과 편의시설 완비 등 기능적 편의성 보다는 ‘레포츠와 바다’ ‘영화와 바다’ 등 해변만의 장소적 이미지를 창출할 수 있는 콘텐트를 확보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밖에 피서객이 많이 찾는 대중적 해변은 보편적 편의시설 확충과 서비스 개선, 대형 이벤트에 초점을 맞추고 규모와 피서객이 적은 해변은 특정 관심사를 가진 집단에 초점을 맞춰 특화 해변으로 차별화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연구위원은 “강원도는 해변은 기존과 다른 차별화된 콘텐트를 갖추고 이를 효과적으로 홍보해 새롭게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시즌 베스트 10 ▶해변 피서 서비스 지수 공개 ▶세계적인 해변 네트워크 가입 등도 제안했다.

이찬호 기자

◆포지셔닝=소비자에게 자사 제품의 바람직한 위치를 형성하게 하는 활동을 뜻하는 광고마케팅 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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