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엠케이창업(주)신용과장칼럼]지금, 치킨호프 창업 적기! 성공법은?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창업의 황금시기인 여름이 다가오고 있다. 더운 날씨를 기대하며 창업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아이템은 맥주관련 업종이다. 그 중 단연 돋보이는 것은 치킨과 맥주, 일명 ‘치맥 창업’이다.

#창업, 시류의 룰에 따르는 것이 유리
여름의 치킨과 맥주라면, 한일월드컵이 있었던 그날의 열기를 아직 잊지 못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치맥은 한때 축구 관람에선 없어서는 안 될 존재로 손꼽힐 만큼 인기를 끌었던 아이템이다.

최근 치킨과 맥주가 다시 인기를 누리기 시작하면서 이를 테마로 한 호프점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취업대란의 시기가 되면서 청년사업을 생각하는 젊은 창업자들과, 베이비붐 세대들의 빨라진 퇴직에 퇴직창업(시니어창업) 열풍으로 치맥창업은 주가를 올리고 있는 추세다.


현재 창업시장에서 치킨창업이 사랑 받는 이유는 남녀노소 누구나 즐기는 외식 아이템이라는 점을 장점으로 꼽을 수 있다. 여름에 가장 많은 매출을 올릴 수 있는 창업이긴 하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도 쉽게 계절을 타지 않는 아이템 중에 하나다.

창업전문가의 입장에서 보자면, 소비층에 연령의 제한이 비교적 적은 편이라 다양한 고객이 확보되어 있고, 소비자의 수요가 꾸준하기 때문에 늘 호황기에 있다고 볼 수 있어서 추천할 만하다.

더욱이 장소에 상관없이 집이나 밖에서도 쉽게 즐길 수 있다는 장점으로 4~5월에는 치킨호프창업을 의뢰하는 상담자들이 가장 많은 것도 사실이다. 많은 창업자들 사이에서 뚜렷한 성공을 거두기 위해 치킨 창업자들이 알아두어야 할, 몇 가지 사항을 짚어보도록 하자.

# 4~5월 치킨창업 최적기, 성공창업 하려면?
창업시장에서 치킨 창업, 치킨프랜차이즈 창업, 맥주 창업, 호프창업 등의 아이템은 진입장벽이 낮고 소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해 예비 창업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창업 아이템 중에 하나이다. 하지만 한 동네에도 여러 가지 치킨호프 전문점이 즐비해서 경쟁력이 낮아질 수 있는 만큼, 창업 시 고려해야 하는 사항도 만만치 않다.

우선 치킨호프전문점이면 떠오르는 이미지 자체가 진동하는 기름냄새, 어두운 조명에 답답한 느낌이 지배적이기 때문에 세련된 인테리어를 시도하여 잘 꾸미고 나온 젊은 여성 고객들도 사로잡을 수 있어야 한다.

젊은 연인들이 자주 찾는 카페 같은 매장을 만드는 과감한 시도를 해 보는 것도 좋다. 싫증나지 않는 빈티지풍이나 고급스러운 유럽풍, 편안하고 안락한 느낌을 주는 엔틱풍 등으로 인테리어를 바꿔보는 것도 좋고, 전체적인 분위기 역시 카페풍 스타일로 구현해 고급스러움을 더하는 것도 고려해 볼만하다.

또한 치킨 창업, 호프집 창업에 있어서 브랜드의 가치도 큰 부분을 차지한다. 필자가 겪어본 바로는 치킨창업을 하기 위해 상권분석이나 아이템 선정, 창업 전략을 전문가에게 의뢰하는 경우 보통은 메이저급 브랜드만 택하면 성공할 거란 오산을 많이 하고 그로부터 접근을 시도한다.

하지만 프랜차이즈 창업에서 유명하고 큰 기업일수록 개인 창업자들에게는 소홀하다는 점도 잊어서는 안 된다. 경영전략이나 각 매장의 성공 여부는 철저히 창업주 혼자 짊어지고 가야 할 짐이 되어버리는 수가 있으니 창업전략 전문가의 도움을 반드시 받아두도록 하자.

창업주를 중심으로 각 매장의 성공을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는 본사들도 적지 않다. 창업주의 사정에 맞춰주는 맞춤형 창업이나 소자본 창업, 여성 창업, 투잡 창업 등에도 그에 맞는 체계화된 시스템으로 성공 창업을 도와주는 방법도 많으니 놓치지 말 것.

요즘 치킨창업이나 맥주 호프 창업은 예전과 달리 그냥 문 열면 손님이 몰려오는 시대가 아니다. 매장 임대를 위한 상권분석이나 권리금 등의 법적인 문제, 회계 부분, 경영시스템 등의 문제와 고객관리 점포설계 및 인테리어, 홍보 및 마케팅, 직원관리, 세무 및 장부관리 등에서도 체계적인 학습과 지식이 필요하다. 과거 경험으로 현재 알고 있는 상식의 수준에서 창업에 도전하는 무모함보다는 창업 전문가의 전략과 노하우를 통해 좀 더 스마트한 창업에 도전해 보도록 하자.

**엠케이창업㈜ 창업전문가 신 용 과장

☞ 現 2010년 코엑스 창업박람회 상담전문가
☞ 現 매일경제 창업자문의원
☞ 現 창업몰 창업전문가
☞ 現 MK창업 전략기획 1팀

- 주요 역세권 및 유명 상권 점포개발 및 점포 매매
- 창업몰 서울 및 경기지역 치킨호프 창업 자문위원
- 체인점 및 프렌차이즈 전문
- 테이크아웃(이디야,로즈버드,조샌드위치,카페컴온등등)오픈
- 유명역세권 프랜차이즈(BHC, 교촌치킨, 굽네치킨, 네네치킨, BBQ,)오픈

출처: 창업할땐 창업몰(www.changupmall.com)

<이 기사는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르며,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