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삼성중, 세계 최대 신멤브레인형 LNG선 건조

중앙일보

입력

삼성중공업은 세계 최대 적재량의 '신멤브레인마크Ⅲ형' LNG(액화천연가스)선을 건조, 19일 거제조선소에서 명명식을 가졌다.

삼성중은 이날 이해규사장과 운용선사인 SK해운 이승권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가진 명명식에서 13만8천400㎥급의 이 LNG선을 'SK 수프림(SK SUPREME)'호로 이름지었다.

이 LNG선은 대표적인 고부가.고기술 선박으로 선가가 2억2천만달러로 5천500TEU(20피트 짜리 컨테이너)급 컨테이너선 4척과 맞먹는다.

길이는 278m, 폭과 깊이는 각각 43m, 26m로 국내 사용량의 2.5일분에 해당하는 6만4천t의 천연가스를 실을 수 있다.

기존의 멤브레인형에 비해서는 무게가 13% 정도 가볍고 특수공업으로 화물창의 방열 두께를 기존 LNG선의 530㎜에서 250㎜로 줄여 건조원가를 절감시키고 연료 소모율을 낮췄다.

삼성중은 현재 LNG선형이 과거의 모스형에서 멤브레인형으로 옮겨가고 있으며 LNG선박 보유업체인 프랑스의 GTT사의 경우 차세대 LNG선박형을 신멤브레인 마크Ⅲ형으로 통합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세계적으로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LNG에 대한 수요가 계속 증가, 2010년까지 약 43척, 연간 4-5척의 LNG선 수요가 예상되므로 기술력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전개, 시장점유율을 넓혀가겠다고 밝혔다. [거제=연합]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