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룡의 영화 인생

중앙일보

입력

성룡이 주연한 헐리우드 진출 두번째 작품 〈상하이의 정오(Shanghai Noon上海正午)〉가 캐나다에서의 촬영을 끝냈다. 이 영화에서 북경 자금성 배경의 장면은 영화사의 컴퓨터그래픽 처리 주장을 일축하고 결국 성룡 뜻대로 북경의 자금성에서 현지 촬영한것으로 알려졌다. 북경에서는 성룡의 북경방문과 맞추어 지난 3년동안 준비한 성룡영화 회고전과 토론회가 북경에서 열리기도 했다.

성룡은 어릴 때부터 경극과 쿵후를 연마하였고, 투철한 직업정신으로 영화에 혼신을 바쳐온 것으로 유명하다. 그의 영화에서 그는 코믹하면서도 인간미 넘치는 연기로 세계 영화팬의 폭넓은 사랑을 받아왔다.

최근 성룡, 주윤발, 이연걸 등 많은 중국어권 스타들이 할리우드로 진출하여 영화에 출연하고 있는 것과 관련하여 중국 등지에서는 이제 이들이 더 이상 중국에서는 영화를 찍지 않는 것이 아닌가하고 염려하고 있다. 이에 성룡의 첫 할리우드 진출작 〈러시아워〉는 미국인 취향의 영화로 중국내에서는 그다지 큰 흥행성적을 올리진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성룡은 지난 14일 중국 언론과 인터뷰를 가졌다. 다음은 그 내용이다.

성룡은 자신은 미국에서 그다지 큰 성공을 하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성룡은 〈러시아워〉촬영 때에는 단지 3개월만 미국에 머물렀고, 그후 네덜란드, 캐나다, 호주 등에서 작업을 하였다면서 자신의 무대는 미국이라기보다는 세계라고 말했다. 그러나, 확실한 것은 그가 어디에서 영화를 찍든 그의 생각은 변함 없다고 했다. 그것은 바로 관객이 보고 즐거워할 영화를 찍는다는 것이다. 그리고 만약 아시아인의 이미지를 흐려 놓을 영화라면 결코 출연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성룡은 미국에서 영화를 찍을 때를 회상하고는, "홍콩은 정말 작은 곳이다. 홍콩에서 영화를 찍을 때는 나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가 없었다. 도로는 차와 인파로 가득 찼고, 폭약도 마음대로 터뜨릴 수 없었다. 자동차 추격장면 같은 것도 많은 제한이 있었다."라고 했다. 〈용형호제〉이후, 성룡은 대부분의 작품을 외국에서 촬영하였다. 외국에서 영화를 찍을 때의 장점은, 그가 생각하는 장면을 모두 담아낼 수 있다고 하였다. 비록 외국에서 촬영했지만, 그 영화는 모두 순수한 홍콩영화였다는 것이다. 그의 출연작은 국제수준의 액션물이었고, 흥행성적도 좋았다.

미국에서의 영화작업에 만족을 표시한 성룡은 현재 미국에서 스타급 대우를 받고 있으며 촬영장에서는 감독이 자신의 의견을 존중하고 있다고 한다. 성룡은 자신의 영화에서 심한 욕설, 총격전, 피바다 등의 장면을 꺼려하여 감독들에게 그러한 장면의 삭제를 요구하고 있고 그의 뜻을 이루 있다는 것이다. 또한〈상하이 정오〉에서는 중국무협물에서 나오는 창술, 검술, 표창던지기 등의 중국쿵후를 선보일 것을 제안하기도 했으며 실제로 각본에 반영되었다.

성룡의 영화 중〈홍번구〉, 〈성룡의 CIA〉, 〈나이스가이〉 등은 모두 중국 현지에서 신춘특선프로로 개봉되어 큰 인기를 끌었다. 기자들이 2000년 신춘특선 대작에 대해 질문하자, 성룡은 〈상하이정오〉는 아직 촬영이 끝나지 않았다면서, 내년 신년특선작품을 찍기에는 시간이 없다고 말했다. 대신 내년 여름부터 새로운 작품 〈거인〉을 찍을 것이라고 했다. 여주인공은 홍콩의 신성 양영기가 내정된 상태이다.

중국배우와의 공연과 관련하여, 성룡은 처음 공리와의 공연을 생각했었지만, 감독이 마땅치 않아 포기하였다고 밝혔다. 〈상하이정오〉의 경우에는 미국 영화사의 요구로 미국에서 캐스팅하였다고 밝혔다. 하지만, 성룡은 중국의 유명 영화인인 장이모나 강문, 손주와의 합작을 원한다고 밝혔다. 그는 현재 홍콩 최대의 영화사인 골든하베스트의 대주주이기도 하다.

성룡의 영화는 중국, 홍콩, 대만의 문화적 특징을 잘 융합시킨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한편, 나이들어감에 따라 그의 영화팬들은 더욱더 성룡의 아크로바틱한 연기에 걱정을 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에 대해 성룡자신 우려를 표하며 자신이 촬영때 수 십 미터에서 추락하여 기절한 적이 적이 있다고 말하며 정신이 겨우 돌아온 후 자신은 이제 영원히 휠체어 신세가 되지 않을까 두려웠다고 한다.

〈러시아워〉에서 액션보다는 코믹 연기에 더많은 시간을 할애한 것은 이러한 이유에서인지도 모른다. 성룡으로서는 자신의 향후 연기의 폭을 조정할 필요가 있었을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그의 영화를 사랑하는 팬에게 실망과 더불어, 어쩌면 성룡의 또다른 매력을 발견할 수 있게 하는지도 모른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