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자로서의 웹마스터

중앙일보

입력

기획자로서 웹마스터는 누구 일까?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답이 정답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다만 이를 풀어내는 방법이 다를 뿐. 방안에 흩어진 잡동사니들을 깔끔하게 정리하기 위해 서랍에도 집어넣고 쓰레기통에도 집어넣듯, 어렵고 복잡한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문제 요소들을 정리해 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

그래서 웹사이트 관련된 방문자, 환경, 단체라는 세가지 요소의 시각에서 접근해 본다.

방문자 - Know your visitors.

인터넷 사이트는 양방향성이다.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
양방향성은 홈페이지의 운영자에게 메일을 보낼 수 있는 것으로부터 맞춤 정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로 존재한다. 가장 근본적인 양방향성은 사용자가 그 웹사이트를 방문 하겠다고 결정하는 순간 이루어 진다고 볼 수 있다.

이렇게 말한다면 TV나 라디오에도 채널이 있고 영화나 비디오를 선택하는 것도 양방향성 이라는 논리가 성립된다. 방문자들의 시각에 맞추고 그들이 의식적으로 또는 무의식적으로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인터넷 뿐만 아니라 모든 매체 기획자들이 공통적인 과제이기도 하다.

그러나 웹사이트가 다른 매체와 결정적으로 다른 것은 선택한 이후에도 양방향성은 여전히 존재한다는 것이다. 방문자는 일단 한 번의 선택 이후에도 배너광고, 아이콘, 하이퍼링크등 꾸준하게 선택을 할 것을 요구 받는다. 현재까지 대중화된 매체와 결정적으로 다른 부분이다. (관람자가 스토리를 결정하는 영화도 시도되고 있기는 하지만 역시 인터넷이라는 매체를 통해서 이다.)

따라서 그들의 기대치와 수준을 이해하고 가장 적합한 서비스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배려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방문자들의 년령, 거주지역, 소득수준, 직업등의 요소들에 대하여 폭넓은 이해가 선행 되어야만 한다. 자신이 웹마스터라면 가슴에 손을 얹고 생각해보자. 자신이 운영하고 있는 웹사이트는 방문자들에 대해서 자신을 얼마나 알고 있는지 ?

환경 - Know your environment

인터넷의 기술적 측면에서 우리는 행복한 세대이자 불행한 세대 이다. 우리보다 앞 세대에는 인터넷이 없었기 때문에 우리는 혜택을 받은 것이고 우리보다 뒷 세대에는 인터넷은 더 이상의 이슈가 아니라 생활의 한 부분으로 자리 잡아 기술적으로 성숙되었을 것이기 때문에 기획자로서는 불행하다.

영화나 TV같이 기술적으로 충분히 성숙한 매체들의 경우 기획시 매체환경이 타 요소에 비해 많이 강조되지는 않는다. (스타워즈 처럼 특수한 시설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기는 하지만 예외적이다.)

인터넷은 어떤가 ? HTML을 해석하는 방법이 제각기 다른 브라우저의 존재로부터 모니터의 종류, 해상도, 전송속도 등 기술적인 면으로부터 정치, 종교, 선입관의 사회적인 면에 이르기까지 웹사이트와 방문자들 사이에는 두 개체의 만남을 방해하는 요소들로 널려 있다.

모든 것이 인류 역사상 가장 빠른 속도로 진보되고 있기는 하지만 빠른 변화 자체가 기획자에게는 또 다른 압력이기도 하다. 이러한 상황적인 제약을 어떻게 극복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깊은 관심이 필요하다.
제한 요소들의 기술적인, 사회적인 본질을 이해하고 극복을 위해 노력하는 것은 타 매체 기획자들에 비해 웹마스터들에게 특별히 더 요구되는 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조직 또는 단체 - Know your organization.

가족 홈페이지를 운영한다고 생각해 보자. "아빠가 홈페이지에 네 전자우편 주소를 넣었으니 우편이 오면 응답해 주렴." 아마도 이런 간단한 준비 정도는 사전에 필요할 것이다. 그런데 그 범위가 확대 될수록 이야기는 점점 어려워지고 복잡해 진다.

고객의 전자우편에 대해 반응을 해야만 하는데 전담 부서가 없다면 ? 있더라도 인터넷 문화에 익숙치 않은 사람들로 이루어져 있다면 ? 게시판에 자신이 속한 회사나 단체에 대하여 부정적인 정보가 올라오는데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을 모르고 있다면 ?

또 다른 경우도 있다. 회사는 생기 발랄하고 창의적인 사람들이 모여있는데 웹사이트는 2차원적인 직사각형의 구조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면 과연 인터넷에서 그 회사의 이미지를 잘 표현하고 있다고 주장 할 수 있을 것인가 ?

인터넷의 양방향성은 사이트를 제작하는 동시에 그 사이트가 속한 집단의 문화를 이해하고 운영에 대한 고려까지도 반드시 포함될 것을 요구 하고 있다. 중간 정도 이상 규모의 단체의 기획자로서 웹마스터는 단체의 문화, 구성, 힘의 역학, 인사, 교육 및 훈련에 따른 경제적인 투입과 산출간의 균형을 맞출 수 있는 능력을 갖출 것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누군가가 이일에 결정을 내려줄 수는 있겠지만 그 결정에 필요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사람은 기획자 웹마스터 자신 뿐이기 때문이다.

[ 연재 글흐름 ]

들어가기
웹마스터의 정의 및 역할
웹마스터가 갖추어야 할 능력
기획자로서의 웹마스터
디자이너로서의 웹마스터
엔지니어로서의 웹마스터
웹사이트 관리/운영 전략
컨텐츠 확보를 위한 전략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전략
웹비즈니스 마케팅
웹비지니스 창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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