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유치원 A부터 Z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 영어유치원이란?
영어유치원은 유아들의 관심사와 수학, 과학, 미술, 음악 등 여러 과목들과 연계된 흥미로운 활동을 통해 주입식 교육이 아닌, 영어를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습득하도록 돕는 언어교육 기관이다. 5세부터 7세까지의 유아를 대상으로 하며, 모든 수업은 영어로 이루어진다.

- 영어유치원은 어떤 아이들에게 적합한가?
개인차는 있지만, 단체 생활 경험이 한번도 없는 아이들의 경우는 영어 유치원뿐만 아니라 일반 유치원에서도 분리불안이 생기기 마련이다. 특히, 영어유치원의 경우, 익숙하지 않은 영어가 낯설어 활발하던 아이들도 소심해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현상은 일정 기간의 적응 기간을 통해 극복이 가능하다. 하지만, 지나치게 내성적인 아이의 경우, 낯선 언어와 자신의 외모와 다른 원어민의 모습에 두려움을 느껴 영어 자체에 대한 거부감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영어유치원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 영어유치원을 보내는 시기는 언제가 좋을까?
영어유치원 입학 시기는 과거 6~7세가 대세였지만, 최근에는 3세부터 가르치는 영어유아원도 생겨 영어조기교육 시기가 점차 당겨지는 추세다. 하지만, 모국어가 습득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다른 언어를 주입하는 것은 아이들에게 혼란을 줄 뿐 오히려 역효과를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아이들이 자신의 의사를 적절히 표현하는 언어활용능력이 어느 정도 갖추어졌을 때가 가장 적절하다.

모국어를 습득한 5~7세 아이들은 주변을 의식하지 않고 새로운 환경에 쉽게 적응하는 특성이 있으므로, 저항감이나 자의식 없이 외국어를 쉽게 터득할 수 있으며, 새 언어에 대한 호기심으로 그 소리를 모방하고 흉내 내는 것을 즐겁게 여기며, 외국어의 특수한 음을 잘 감지하고 습득한다.

- 영어유치원 입학 전, 준비해야 할 사항은?
영어유치원에 다니기 전, 대개의 학부모들이 아이에게 알파벳을 가르치는 것이 우선이라 생각하지만, 이 보다는 한글 책을 많이 읽고, 언어에 대한 감각을 키우고 오는 것이 바람직하다. 모국어에 대한 감각을 키운 후, 영어를 배우게 되면 영어의 문자 구조를 이해하거나 습득하고 활용하는 능력이 빠르게 향상 되기 때문이다.

- 영어유치원, 한 반의 정원과 반 배정은?
대개 영어유치원의 경우, 한 반이 15명, 많게는 25명으로 구성되는 일반 유치원이나 어린이집과는 달리 십여 명 안팎의 소수 정원제로 운영된다. 반 배정은 연령에 따라 진행되며, 혹 타 교육 기관에서 영어를 배운 경험이 있는 유아라면, 영어 인터뷰를 통해 수준에 따라 반을 편성한다.

- 영어유치원 교사 구성은?
영어유치원 수업은 보통 원어민 교사와 한국인 교사가 함께 수업을 진행한다. 100% 원어민 수업을 고집하는 학부모들이 있지만, 한국인 교사와 원어민 교사 개개인의 특성과 역량이 다르고, 교사의 자질이 최대로 발휘될 수 있는 영역이 다르기 때문에 바람직한 태도는 아니다. 즉, 원어민 교사를 통해서는 언어 습득은 물론, 영어를 모국어로 하는 국가의 문화를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고, 한국인 교사를 통해서는 정서적인 안정감을 제공하면서 우리나라 유아들의 특성이 좀 더 배려된 영어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영어유치원은 일반유치원과는 다르게 언어를 교육하는 곳이므로, 생활 관리를 돕는 한국인 도우미선생님이 배치되어 있다. 위급한 상황이 생기거나, 아이들끼리 다툼이 있거나 할 때, 의사소통의 창구가 되어 생활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한다.

- 영어유치원, 어떤 기준으로 선택해야 할까?
1. 프로그램
유치원을 다니기 시작하는 시기는 사회 생활을 위한 기본 예절, 인내심, 배려심 등 인성의 기본을 갖추는 시기이다. 그러므로 영어 유치원이라 해서 영어교육만을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닌 유아기의 교육에 필요한 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의 영역을 전반적으로 아우르는 전인적 교육이 함께 지향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언어, 신체, 사회, 정서, 인지 등 유아의 전반적인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는 전인교육 프로그램 시스템(정규 유치원 교육과정이 체계적으로 연계된 영어교육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또한, 유아기는 두뇌가 가장 유연한 시기로 무의식적이고 직관적인 과정을 통해 어떠한 언어든지 쉽게 소화할 수 있기 때문에, 어휘, 문법 등 주입식 학습보다는 다양한 활동과 흥미 있는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습득되는 영어교육이 실시되는지 체크하는 것도 중요하다.

2. 교재
여러 외국 교재를 무분별하게 짜깁기해서 활용하는 교재는 우리의 환경과 아이들의 정서, 요구, 수준에 부합되지 않으므로 유아 영어교육 전문가들이 자체 개발한 교재의 사용 여부도 중요한 체크 사항이다. 이와 함께 교재의 커리큘럼이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즉 영어의 4대 영역을 골고루 다루고 있는지도 살펴보자.

3. 특별활동
기본 커리큘럼뿐 아니라, 아이들에게 영어에 대한 흥미를 느끼게 하고,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언어를 습득 할 수 있도록 돕는 특별 활동도 중요한 부분 중 하나다. 아이들의 신체 발달과 정서 함양을 위한 미술, 음악, 체육 수업은 물론 연간 행사로 진행되는 할로윈 파티, 크리스마스 파티와 같은 활동, 그 외에 영어 뮤지컬 공연, 미니 연극, 야외 현장 학습 등 시기별, 종류별로 다양하고 적절한 특별활동 프로그램이 병행되는지 살펴보자.

서강대학교SLP는 영어 독서 후 확인 학습 및 심화 학습을 다양한 온라인 활동에 접목시킨 독서 프로그램 소리(S.O.R.I, Sogang Online Reading Inventory)를 실시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개개인의 영어 학습 기간을 고려한 레벨 시스템을 통해 권장 도서를 읽고, 온라인에 접속(sori.eduslp.ac.kr)하여 읽은 책에 관련한 다양한 과제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4. 교사
영어 유치부의 교사진 구성은 학생 대비 선생님의 비율이 10대 1정도가 가장 적절하며, 한 반을 원어민 선생님과 한국인 선생님이 함께 교육하는 시스템이 가장 효율적이다. 담임제가 운영되는 곳은 학생 개개인을 세심하게 배려할 수 있으며, 영어 실력의 변화, 교우들과의 관계, 개개인의 성향 등을 자세히 파악 할 수 있어 학부모와 긴밀한 의사소통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5. 생활 관리
유아기는 세심한 주의와 관심이 필요한 시기이므로 아이들의 안전과 건강을 책임지는 도우미 가 적절히 배치되어 있는지, 원내에서 운영하는 셔틀버스에 안전 요원을 적절히 배치하고 있는지도 확인 해야 한다. 또한 급식의 위생 상태가 양호한지, 필수 영양소가 골고루 갖추어진 식단을 제공하고 있는 지도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교법인 서강대학교SLP 영어유치부 신입생 모집]
학교법인 서강대학교가 운영하는 어린이 영어교육기관 SLP(Sogang Language Program)가 전국 64개 학당에서 영어유치부 원생을 선착순 모집하고, 학부모 설명회를 개최한다. (문의 : http://www.slp.ac.kr, 서강SLP본부(Tel.716-1230) )

서강대학교SLP의 유치부 프로그램은 서강대학교 교수들과 SLP 영어교육연구소의 영어교육 및 유아교육 전문가들에 의해 자체 개발된 ‘레인보우브릿지(Rainbow Bridge)’로 5세에서 7세의 유아를 대상으로 한다.

레인보우브릿지는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제시한 유치원 정규 과정의 교육 내용을 분석하여 우리 유아들의 정서와 문화, 발달 특성에 맞는 맞춤식 영어교육을 제공하며, 언어, 사회, 정서, 신체, 인지 발달 등 유아의 전반적인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는 전인적 교육을 지향한다.

이 프로그램의 교과과정은 서강대학교 SLP 연구소에서 직접 개발한 교재를 바탕으로, 각 주제별로 스토리, 음악, 게임, 드라마, 역할 놀이 등을 활용한 수업과 수학, 과학, 미술, 체육, 사회 등 타 과목들과 연계된 활동들로 구성된다.

레인보우브릿지 과정을 통해 유아들은 의사소통의 4대 영역인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통합적 발달은 물론, 논리적 사고력과 창의력을 키우게 되며, 2179권의 방대한 도서를 보유한 온라인 독서 프로그램 소리(SORI)를 통해 풍부한 배경 지식과 영어 독서 습관을 형성하게 된다. 유치부 과정 수료 이후에는 미국 교과서와 SLP 자체 개발 교재를 혼합한 특별심화과정(SAP)을 통해 창의적, 비판적 사고를 갖춘 실력 향상을 도모하게 된다.

<본 자료는 정보제공을 위한 보도 자료입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