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내 손안의 산 <8> 설악산 雪岳山 1708m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4면

공룡능선에서 대청봉을 뒤돌아보는 등산인들. 천화대리지의 왕관봉에서 범봉·천화대·1275봉이 하늘을 찌르며 기세등등하다.

산이 하나의 예술품이라면 이 땅에 설악산만 한 걸작은 달리 없다. 정상 대청봉에 올라 북쪽으로 향로봉과 금강산을 내다보고, 동으로는 발 아래 펼쳐지는 동해를 내려다보고, 서쪽과 남쪽으로 펼치는 기치창검(旗幟槍劍)의 산세를 바라보라. 제 아무리 강인하고 오만한 사람일지라도 스스로 작아지는 미적 카타르시스를 맛볼 것이다.

설악산은 주릉인 공룡능선을 분수령으로 서쪽의 내설악과 동쪽의 외설악으로 갈린다. 속초시와 양양군에 산세를 드리운 외설악과 인제군에 그 깊고도 빼어난 산자락을 허락한 내설악은 음양이 조화를 이룬 동양철학의 진수와 그 품위를 나타내는 내외의 뜻에 그대로 부합된다. 그 내설악은 지난 시대 독재자마저 외면하지 않는 지어미의 모성을 품고 있고, 외설악은 준엄한 교훈을 내리는 지아비의 부성을 지니고 있다. 이 두 이성의 설악을 등산으로 결합시키는 일이야말로 산사람으로 설악산에 귀의하는 참뜻이다.

내·외설악을 연결시켜 대청봉을 넘나드는 등산로는 숱하다. 가장 쉽다는 오색길을 비롯해 장수대 코스, 12선녀탕계곡∼서북능선 코스, 백담계곡∼수렴동계곡∼가야동계곡, 백담계곡∼마등령∼공룡능선, 천불동계곡 코스, 비선대∼마등령∼공룡능선 코스 등이 일반적인 길이다. 이와 같은 등산로를 두 개씩 만든 조합을 택하면 대청봉을 넘을 수 있다.

일정이 짧다면 오색에서 대청봉을 올랐다가 도로 내려서거나 천불동계곡으로 하산하는 것이 좋다. 설악산의 깊이까지 제대로 만끽하려면 십이선녀탕이나 용대리 백담사로 들어서서 외설악으로 넘어와야 한다. 그 역방향도 그만한 감동을 안길 것이다. 십이선녀탕으로 들어가서 서북릉을 거쳐 대청봉에 이르는 코스는 설악산의 특징이 가장 선명히 부각되는 최상급으로 꼽을 수 있다. 또 백담사∼수렴동∼구곡동∼봉정암을 거쳐 대청봉에 오른 후 희운각∼양폭산장∼천불동계곡∼설악동으로 내려서는 고전적인 코스는 산악인의 아낌없는 사랑을 받고 있다. 그러나 설악의 코스들은 하나같이 만만치 않다. 그 길을 걸을 체력과 지식, 장비를 갖춘 자에게만 설악은 품을 허락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이승태 월간 ‘사람과 산’ 편집장

산행 코스

대승폭포

1 천불동계곡│산행시간 비선대∼오색약수(총 9시간30분) 코스│설악동-(50분)-비선대-(2시간20분)-양폭-(3시간20분)-대청-(3시간)-오색약수

2 공룡능선│산행시간 설악동∼대청(총 14∼15시간) 코스│설악동-(50분)-비선대 앞 통제소-(3시간10분)-마등령-(5시간, 공룡능선)-희운각-(1시간20분)-소청-(20분)-중청-(20분)-대청→하산(천불동 3시간30분, 오색 3시간)

3 오색 방면│산행시간 오색∼대청(총 4시간) 코스│오색 코스는 대청을 가장 빠르게 올라갈 수 있는 지름길이다. 걸음이 빠른 사람은 2시간30분∼3시간 만에 오르기도 한다. 산행 중간 설악폭포 상류에서 길을 잃기 쉽다.

4 서북릉│산행시간 십이선녀탕계곡∼대청(총 12시간30분) 코스│남교리-(1시간10분)-십이선녀탕 입구-(4시간, 십이선녀탕계곡)-대승령-(3시간10분)-귀때기청봉-(40분)-한계령 갈림길-(2시간30분)-끝청-(40분)-중청-(20분)-대청


신흥사

산행 명소

대승폭포

길이 88m로 국내 최고 높이의 폭포. 금강산의 구룡폭포, 개성의 박연폭포와 더불어 한국을 대표하는 3대 폭포다. 수량이 약해 보통은 안개처럼 떨어져 내리지만 비가 내리면 장관을 이룬다. 겨울이면 빙벽등반이 이뤄지기도 한다.

신흥사

신라 진덕여왕 6년(652년) 자장율사가 창건했다. 입구에 1997년 10월, 착공 10년 만에 완공한 높이 14.6m의 청동 통일대불이 있다.

울산바위

울산바위

설악산을 대표하는 바위. 해발 873m에 있으며, 최고 높이는 200m 총 길이는 2.8㎞다. 조물주가 금강산을 만들 때 울산에서 올라와 금강산으로 가던 도중 금강산이 일만이천 봉우리로 완성되자 설악산에 주저앉았다는 전설이 전해 내려온다. 산악인에게는 설악산 최대의 암벽훈련장이다.



설악산
강원도 속초시 │인제군 인제읍· 북면│고성군 토성면 │양양군 양양읍· 강현면· 서면

<그래픽을 누르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 대한측량협회심사필 제 2003-240호(2003.09.20)
2 본 지도는 국토지리정보원 발행 1:50,000 기본도를 기도로 사용하여 편집·제작한 것임.
3 지도에 표기된 주요 코스 표시, 등산 코스와 코스별 산행시간, GPS 정보, 주요 명소와 정보 등은 현장을 직접 취재해 작성한 것입니다. ⓒ 2010.07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