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 '청정원 햇살담은 진간장']진하고 깔끔한 맛, 양조간장 돌풍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2면

1백% 자연숙성 양조간장이란 점을 내세우고있다. 대두를 장기간 자연 숙성시킨 양조간장으로 특히 천연 양송이와 굴농축액 등을 첨가해 맛이 진하고 깔끔하다는 것이 회사측의 설명이다.

지난해 6월 출시이후 판매가 급신장했다. 판매량이 지난해 8~9월 6백55톤에서 올 8~9월 1천3백29톤으로 1백2% 급증했다.

올들어 월평균 매출액은 20억원에 달했다. 청정원 햇살담은 진간장이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면서 양조간장의 전체 판매량도 크게 증가했다. AC닐슨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8~9월에 양조간장 전체 판매량이 2천81톤이었으나 올 8~9월에는 3천1백35톤으로 50.6%가 증가했다.

햇살담은 진간장의 돌풍은 간장시장의 고급화 전략에 따라 추진하고 있는 '햇살담은 간장의 깨끗한 약속' 캠페인이 주효했다는 것이 자체 분석이다. 대상은 지난해 햇살담은 진간장을 출시하면서 양조간장만을 생산, 판매하기로 결정했다는 것이다. 이와함께 대상은 캠페인 활동에 들어갔다.

지난해 10월부터 1차로 진행된 캠페인에서 대상은 신문, 잡지, 지하철 광고 등을 통해 햇살담은 간장이 1백% 자연숙성 양조간장이라는 점을 알리는데 주력했다. 광고 외에도 서울과 수도권 아파트 단지를 찾아다니면서 햇살담은 진간장 샘플을 배포하고 대형유통매장의 고객들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폈다.

선정소감

당사는 기존 혼합 진간장에 익숙해진 소비자를 겨냥하여 신개념의 1백% 양조 진간장인 '햇살담은 진간장'을 출시하게 됐다.

기존 햇살담은 조림간장의 브랜드 아이덴터티를 유지하면서 혼합간장의 맛과 경제성에 대응할 수 있는 신제품을 개발하는 것만이 기존의 간장시장을 바꿀 수 있다는 생각하에 수년간의 연구 끝에 '1백% 양조간장으로 만든 진하고 깔끔한 맛의 간장'이라는 컨셉에 맞는 제품을 개발 할 수 있었다.

이는 세계 수준의 발효 기술을 전통 장류인 간장에 접목시킴으로써 가능한 결과였다. 햇살담은 진간장의 출시와 더불어 당사는 혼합간장을 전면 철수하고 양조 간장만을 생산, 판매하기로 결정했다.

혼합간장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국내 시장상황에서는 어려운 결정이었으나 이것이 진정으로 국민들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청정원의 정신에 맞는 것이라는 판단하에 결정한 것이었다.

또 간장 완제품뿐만 아니라 간장을 원료로 사용하던 모든 제품도 양조간장으로 전면 대체했다. 그리고 '햇살담은 간장의 깨끗한 약속'캠페인을 시작했으며 이는 '자연에 정성만을 더합니다'는 청정원의 정신과 햇살담은 간장의 'Pure & Natural'정신의 결합이었다.

김의열 대상 마케팅실 이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