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색신호 뒤 잠시 빨간불'확대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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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27면

교차로 등에서 노란색 신호 때 차량들이 멈추지 않고 진입하는 것을 막기 위해 황색신호 다음에 일시적으로 교차로의 모든 신호등이 빨간불로 바뀌는 시스템이 확대된다.

또 차량 평균 속도가 시속 10㎞ 이하인 서울시내 정체지역의 도로·교통체계가 앞으로 4년간 매년 1백곳씩 개선된다.

서울시는 교통사고가 자주 발생하는 78곳과 상습 교통정체지점 4백10곳을 선정,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정비해 나가기로 했다고 14일 밝혔다.

◇사고 다발 지역 개선=시는 27억원을 들여 ▶강남구 역삼동 삼정호텔 앞▶용산구 한강동 전쟁기념관 앞▶영등포구 여의도동 윤중초등학교 앞 등 최근 1년 사이에 일곱번 이상의 추돌사고가 발생한 78개의 지역을 개선 대상 지점으로 선정했다. 시는 경찰청과 합동으로 이들 지역의 교통신호 체계를 바꿔 나갈 방침이다.

시에 따르면 황색신호 때 진행하는 차량으로 인한 교차로 내에서의 충돌사고 등을 방지하기 위해 교차로의 모든 신호등이 2~3초간 정지신호(빨간불)를 보내는 '전면 적색신호(all-red) 시스템'을 운영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지역별로 추돌사고와 보행자 사고의 원인·유형을 분석해 대각선 횡단보도를 설치하거나 교차로 내 유도선을 긋기로 했다. 또 미끄럼 방지 포장과 우회전 진입 가속 차로 설치, 노상주차장 이동 등 지점 특성에 맞는 개선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현재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에서 사고방지를 위한 설계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며 "경찰청의 자체 조사가 끝나는대로 공사를 시작해 내년 중에 모든 지역의 공사를 완료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체지역 속도 올리기=시는 병목구간의 도로확장과 교차로 및 입체교차 시설의 구조 변경, 정체지역 차선조정 등을 통해 아현삼거리와 성수대교 남단 등 교통정체지역을 정비하기로 했다. 이 사업에는 예산 30억원이 소요된다. 시는 시설 개선과 병행해 불법 주·정차로 정체가 악화되고 있는 신촌로터리, 압구정동 갤러리아백화점 앞 등 1백78곳에 대해서는 단속을 강화하는 한편 울타리 설치 등을 통해 주정차를 막기로 했다. 시는 일선 구청과 협의를 거쳐 이달 말께 우선적으로 개선공사를 시행할 정체지역 1백여곳을 선정할 예정이다.

시 교통운영개선기획단 고인석(高仁錫)단장은 "현장 조사를 통해 문제점을 분석해 지속적으로 개선 사업을 벌여 나갈 예정"이라며 "간선도로의 통행속도를 시속 25㎞ 이상으로 끌어올려 간선도로의 기능 회복에 중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한편 서울시는 교통정책 관련 전문직 직원들을 중심으로 시범 운영해 왔던 '교통관리 실명제'를 2003년부터 자치구까지 확대 운영해 나가기로 했다. 시는 관리대상인 24개 간선도로의 정체지역에 대해 구와 협조해 지점별·도로별 관리책임자와 유지 관리 전담조직을 지정, 주 2회 이상 현장점검을 실시하기로 했다.

손해용 기자

hysohn@joongang. co. 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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