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영국선 연 50건 안 되면 암 수술 금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4면

암을 비롯한 난이도가 높은 수술은 의사 또는 의료기관의 경험과 숙련도가 진료의 질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많다.

영국에서 1년에 식도암 환자 10명을 수술하는 의사한테 수술 받은 환자가 한 달 안에 숨진 비율이 40명 수술한 경우에 비해 32%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1년에 한 명 수술하는 경우는 40명 수술에 비해 사망률이 43% 높다.

미국에서도 비슷한 연구 결과가 있다. 1년에 췌장암 환자를 5명 이상 수술한 병원의 환자 사망률은 2.4%인 반면 5명 미만 수술한 데는 6.4%였다(Annals of Surgery 2009년 봄호). 2001년 세계적인 의학잡지 ‘뉴 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신(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1년에 8명 이하의 환자를 수술하는 병원의 수술 합병증은 44%인 반면 67명 이상 수술하는 데는 20%에 불과했다. 수술 후 한 달 내 숨지는 환자의 비율은 전자가 6%, 후자가 3%로 차이가 났다.

이런 연구가 바탕이 돼 선진국에서는 수술 건수 등 진료의 양으로 의료 서비스의 질을 평가하는 방식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미국 뉴욕주와 펜실베이니아 주정부에서 진료량 지표를 공개한다.

영국 보건부 산하 임상질기구(NICE)는 진료 지침에서 내과·외과·마취과·영상의학과·병리과 등 관련 진료과목 의사들로 구성된 다학제팀(multi-disciplinary team)이 암 환자 진료를 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방광·전립선암 등 비뇨기 계통의 암은 연간 병원당 50건 이상, 식도암은 10건 이상이 안 되면 수술을 못 하도록 제한한다. 이 기준이 안 되는 병원은 환자를 전문 병원으로 보내야 한다.

우리는 의사 면허가 있으면 어떤 진료를 해도 무방하다. 성형외과 전문의가 아닌 의사가 성형 수술을 해도 아무런 문제가 안 되는 식이다. 하지만 국내 일부 전문가는 암 수술 등 생명에 심대한 영향을 미치는 진료의 경우 건수가 기준에 미달하면 수술을 금지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 허대석(서울대 의대 교수) 원장은 “최소한 한 달에 한 번 정도는 수술을 해야 기술이 유지되는데 몇 달에 한 번꼴로 잊을 때가 되면 수술해서야 질을 담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수술을 제한하기보다 기준 건수에 못 미치는 병원 명단을 공개하자는 의견도 있다. 연세대 정형선 교수는 “기준 이하의 수술을 하는 병원의 명단이 공개되는 것만으로 환자 선택에 영향을 미치고 병원이 수술을 중단하는 압력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별취재팀=신성식 선임기자, 김정수·황운하·이주연 기자, 박태균 식품의약전문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