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쟁사 CD로 만들어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8면

육군대학 오상봉 중령

현역 육군 중령이 동영상과 애니메이션 등이 포함된 한국전쟁사 CD를 만들었다. 육군대학 한국전쟁사 교관인 오상봉(吳相奉·육사 38기) 중령이 그 주인공.

吳중령은 육사 생도 시절 '전사(戰史)동호회'에서 활동한 이래 한국전쟁사에 대한 연구성과가 제대로 활용되지 않고 사장되는 현실을 안타깝게 여겨 평소 틈틈이 사료를 정리했다.

그는 2000년 3월 육군대학에 부임하면서 본격적으로 자료를 정리하기 시작해 이번에 CD를 완성했다. 여기엔 1만2천여쪽에 해당하는 방대한 내용이 담겨 있다.

CD는 몇번 클릭하면 전쟁 사례·지도 등을 입체적으로 일목요연하게 검색할 수 있게 돼있다.

그가 국방대학원에서 무기체계 석사과정을 이수하면서 연구한 군사 교리와 전술을 토대로 자료를 정리한 것이 특징이다.

CD의 주요 내용은 ▶전쟁사 연구개요▶한국전쟁 발발 배경▶한국전쟁 개관▶초기 작전▶지연 작전▶낙동강 방어선 작전▶인천 상륙작전▶반격작전▶북진작전▶중공군 1, 2차 공세▶1951년 전반기 작전▶휴전회담과 군사작전▶주요 전쟁교훈 분석 등이다.

전투상황 지도 6백46장, 논문 1백27편, 사진 8백장 등을 수록했으며, 애니메이션과 다큐멘터리 영상자료 등을 첨부했다.

吳중령은 "한국 전쟁사 연구를 활성화하고, 국민의 이해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육군은 이 CD를 대대급 이상 부대와 각급 교육기관·대학도서관 등에 배부하고, 육군 인터넷 홈페이지(www.army.go.kr)에 올려 일반인이 활용할 수 있게 했다.

김민석 군사전문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