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지방의회·기초단체장 전담 대화 부서 만들 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4면

“시스템으로 대응하겠다.”

지방권력을 거머쥔 야권에 대한 김문수 경기지사 당선자의 발상이다. 그는 “지방의회는 국회와 똑같아 단체장이 통제할 수단이 없다”며 “정무부지사 밑에 지방의회·기초단체장과 채널 역할을 전담하는 부서를 신설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적극적인 대화로 ‘지방의회 신 여소야대 정국’을 뚫고 나겠다는 것이다. 경기도는 다음 달 1일 민선5기 취임 전 행정안전부에 부서 신설 승인을 요청할 예정이다.

이번 선거와 관련, 그는 “유시민 후보는 전국적 인사여서 그동안 상대했던 경쟁자 중 최강자였다”며 “이번처럼 힘든 선거는 처음”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유권자들이 기초단체장 투표와 달리 나를 많이 지지해준 것은 지난 4년 동안 어려운 사람을 잘 살폈다는 평가를 받은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당선자를 5일 오후 수원시 화서동 경기도지사 관사에서 만났다.

-지방선거에서 여당이 패한 이유는.

“사실은 이 정도는 다행이다. 개인적으로 더 심하게 패할 줄 알았다. 역대 어느 선거도 (국민들이) 특정 정당의 권력 독점을 그대로 놔둔 적이 없었다. 그러나 한나라당은 천안함 사건과 높은 여론조사 지지도 때문에 착시현상에 빠졌다.”

-경기도의회를 민주당이 장악했다. 주요 기초단체장도 민주당 소속이다.

“난 젊은 시절 공장에서 일했고 택시기사도 했다. 바닥 출신이다. 역경에 부닥치고 곤경에 빠졌을 때 머리가 돌고 기운이 솟는다. 물론 야권 의회와 기초단체장에 대응하기 위한 제도적 시스템을 구축하고 인적 쇄신도 하겠다.”

-그래도 주요 사업과 정책에 심한 제동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주민들이 보고만 있지는 않을 것이다. 올해로 3회째를 맞는 국제보트쇼와 요트대회장인 화성 전곡항 주변을 예로 들어보자. 현재 보트와 요트산업단지가 건설 중이고 많은 관광시설이 들어섰다. 땅값이 (개발 전보다)수십 배 올랐다. 경기도는 서울이나 인천에 비해 인구밀도가 매우 낮다. 평택 브레인시티나 고덕국제도시처럼 개발할 곳도 많고 주민들의 개발 욕구도 매우 강하다. (야권이)기존 개발정책을 무조건 저지만은 못할 것이다.”

-무상급식 문제를 놓고 대립하는 김상곤 교육감과 자주 만나야 하지 않나.

“요즘 세상에 밥 먹는 일이 뭐가 그리 시급한가. 중요한 것은 보육과 과외 문제다. 학부모 입장에서 자녀들의 밥 먹는 문제는 1인당 월 4만∼5만원꼴이다. 감당 못하고 있는 것은 과외비나 유학비 같은 사교육비다. 학교 교육과 시설의 내실화가 먼저다. 최근 3일 계속해서 (김 교육감을)만났는데 설득이 되지 않아 걱정이다.”

-야당후보가 인천시장으로 당선됐다. 대표공약인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지하철도로 서울과 경기도를 연결하는 것) 사업에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보인다.

“ 인천에서 반대하면 인천 송도 노선은 빼고 하면 된다. 경기도민의 60%가 철도 등 교통망을 원하고 있다. 현대건설, 삼성, 대우 등의 민간자본 60%와 국고 15%를 활용해 사업을 진행한다.”

-야당 광역단체장들이 4대 강 사업을 무산시키겠다고 한다.

“국가가 해주는 사업을 왜 반대하는지 모르겠다. 국가사업으로 모두 국비로 진행된다. 지자체가 제동 걸 법률적 근거는 없다. 경기도에도 1조4000억원 투입된다. 강물이 많아지고, 깨끗해지고, 주변에 관광지 생기고, 강바닥의 모래와 자갈 팔아 수입을 올릴 수 있다. 내가 환경관리기사 자격증을 갖고 있어 이 분야 전문가다. 4대 강 사업이 오히려 환경을 살린다고 아무리 설명해도 못 알아먹는다. 요즘은 몰라야 이기는 세상이다.”

-수도권규제 완화와 세종시 문제는 어떻게 다뤄지는 게 바람직한가.

“수도권의 수많은 규제를 철폐해 경기도를 베이징·도쿄와 경쟁할 수 있는 명실상부한 아시아의 허브로 만들어야 한다. 세종시 원안은 수도를 분할하는 잘못된 정책이라고 본다.”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와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를 평가하면.

“박 전 대표는 한나라당 정통이다. 그렇게 태어났고 그렇게 성장했다. 손 전 대표는 제3의 길을 간다는데…. 저쪽(민주당)보다 우리 쪽에 가까운 사람이다. 박근혜 전 대표가 세종시 찬성하는 것은 대선주자로서 충청표를 잃으면 이기기가 힘들다는 걸 의식해서다.”

최형규·정영진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