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브리핑] 덴마크社, 현대유화 인수 포기 外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0면

***덴마크社, 현대유화 인수 포기

덴마크의 화학회사인 보리알리스사가 현대유화 인수 의사를 공식 철회했다. 현대유화 채권단 관계자는 13일 "보리알리스사가 현대유화에 인수 의사를 철회한다는 내용을 담은 공식문서를 보내왔다" 고 밝혔다. 보리알리스사는 현대유화측에 보낸 문서에서 "세계 경제가 침체국면에 접어든데다 석유화학 산업도 장기간 하락세를 걷고 있어 전망이 불투명하다" 고 인수 철회 이유를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LG 60인치 벽걸이TV 시판

LG전자가 13일 60인치 PDP TV(일명 벽걸이 TV)시판에 들어갔다. 예약주문을 통해 판매되며 가격은 당초 4천만원대로 예상됐으나 다음달부터 시행되는 특별소비세(15%) 폐지로 1천7백90만원대로 낮췄다. 또 판매 중인 40인치 PDP TV도 9백60만원에서 6백90만원으로 28% 가량 인하했다.

***한국 자동차 생산 세계 5위

중국과 멕시코가 세계 자동차 생산국 10위권에 진입, 한국과 저가격 소형차 부문을 놓고 국제시장에서 경합할 가능성이 커졌다. 13일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가 내놓은 '통계로 본 2000년 세계 자동차산업' 에 따르면 한국은 지난해 3백11만5천대의 자동차를 생산, 세계 5위 생산국이 됐다. 1996년 이미 4위 생산국이었던 한국은 98년 외환위기로 인해 8위로 떨어졌으나 99년 7위로 올라선데 이어 지난해 5위로 다시 두계단 뛰었다.

***액세서리 프랜차이즈 진출

㈜제미유통은 '세구에' 란 브랜드로 종합 액세서리, 생활용품 전문 프랜차이즈 사업에 진출한다고 13일 밝혔다. 서울 명동.연신내 등의 직영점을 비롯해 전국 50여곳의 대리점을 확보한 세구에는 여행용.여성용 가방, 헤어핀, 구두, 양말 등 액세서리.생활용품을 전문 판매한다. 02-521-4141.

***법원, 和議기업 정리 나서

파산법원이 화의조건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는 기업에 대한 정리에 나선다. 서울지법 파산부(재판장 卞東杰부장판사)는 13일 화의절차가 진행 중인 기업과 화의기업 채권자협의회에 공문을 보내 "화의조건 이행상황 보고서를 이달 말까지 제출하지 않으면 화의법에 따라 형사고발하거나 직권으로 화의를 취소하겠다" 고 밝혔다. 파산부는 또 "화의기업들은 화의조건을 이행할 의사나 능력이 있다는 소명자료를 내고 소명이 부족할 때 직권으로 화의를 취소할 것" 이라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