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은경의 Real English] 92. Classroom English(2)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46면

교과서를 사용해 수업하는 경우 "Open your books to page 70", "Look at page 70."(70 페이지를 펴세요.)라고 한다.

페이지를 옮길 때는 “Let's move on to the next page./ Next page,please.”(다음페이지를 보세요.),“Now turn to page 81.”(81페이지를 보세요.)라는 표현을 사용한다.

학생들에게 질문할 때는 “Let me ask you a question.”(질문을 하겠어요.),궁금한 점이 있는지 물을 때는 “Any questions?”(질문 있나요?)라고 한다.

칭찬과 격려를 해 주는 것은 중요하다.정답이 아닌 경우라도 “That's much better.”,“You've improved a lot.”(많이 좋아졌어요.),“Good try,but not quite right.”(시도는 좋았는데 정확하지는 않았어요.)라고 칭찬하자.

진짜 잘했으면 "That's exactly the point.", "That's it.", "That's correct.","Excellent." 등 칭찬을 아끼지 말자.

자신없어 할 경우라도 “Have a guess if you don't know.”(잘 모르겠으면 한 번 추측을 해 봐.),“Don't worry. I'll help you if you get stuck.”(네가 해결할 수 없다면 내가 도와줄게.)라고 격려한다.

게임이나 놀이(activities)를 이용할 때는 “Pass around these handouts,please.”(이 자료들을 돌려주세요.)라고 한 뒤 “Everyone,work individually.”(각자 하세요.),

"Work in pairs./ threes."(두 명/세 명이 함께 하세요.),“Four in each group.”(네 명이 한 조를 만드세요.)와 같은 요령을 일러준다.

끝난 후에는 “Did you enjoy the game?”,“Was it fun/ interesting?”(재미있었나요?)라고 물어 보는 것이 좋다.

시청각 자료를 활용할 때는 “Let's listen to the tape now./ Let's watch the video tape.” (테이프를 들어보자/ 비디오를 보자.)라고 제안한다.이어 “Here it goes./Here it comes.”(자 시작해요)라며 자료를 돌린다.

수업을 마무리 할 때는 “It's time to stop.”(끝내야 할 시간이에요.),“We'll continue this chapter next time.”(다음 시간에 계속하겠어요.)라고 말한다.

문의:

이은경<중앙문화센터 강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