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를 사용해 수업하는 경우 "Open your books to page 70", "Look at page 70."(70 페이지를 펴세요.)라고 한다.
페이지를 옮길 때는 “Let's move on to the next page./ Next page,please.”(다음페이지를 보세요.),“Now turn to page 81.”(81페이지를 보세요.)라는 표현을 사용한다.
학생들에게 질문할 때는 “Let me ask you a question.”(질문을 하겠어요.),궁금한 점이 있는지 물을 때는 “Any questions?”(질문 있나요?)라고 한다.
칭찬과 격려를 해 주는 것은 중요하다.정답이 아닌 경우라도 “That's much better.”,“You've improved a lot.”(많이 좋아졌어요.),“Good try,but not quite right.”(시도는 좋았는데 정확하지는 않았어요.)라고 칭찬하자.
진짜 잘했으면 "That's exactly the point.", "That's it.", "That's correct.","Excellent." 등 칭찬을 아끼지 말자.
자신없어 할 경우라도 “Have a guess if you don't know.”(잘 모르겠으면 한 번 추측을 해 봐.),“Don't worry. I'll help you if you get stuck.”(네가 해결할 수 없다면 내가 도와줄게.)라고 격려한다.
게임이나 놀이(activities)를 이용할 때는 “Pass around these handouts,please.”(이 자료들을 돌려주세요.)라고 한 뒤 “Everyone,work individually.”(각자 하세요.),
"Work in pairs./ threes."(두 명/세 명이 함께 하세요.),“Four in each group.”(네 명이 한 조를 만드세요.)와 같은 요령을 일러준다.
끝난 후에는 “Did you enjoy the game?”,“Was it fun/ interesting?”(재미있었나요?)라고 물어 보는 것이 좋다.
시청각 자료를 활용할 때는 “Let's listen to the tape now./ Let's watch the video tape.” (테이프를 들어보자/ 비디오를 보자.)라고 제안한다.이어 “Here it goes./Here it comes.”(자 시작해요)라며 자료를 돌린다.
수업을 마무리 할 때는 “It's time to stop.”(끝내야 할 시간이에요.),“We'll continue this chapter next time.”(다음 시간에 계속하겠어요.)라고 말한다.
문의:
이은경<중앙문화센터 강사>중앙문화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