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대현 학장에게 듣는다

중앙일보

입력

Q 전문대와의 차이점은.
본교는 정규대학은 아니지만 학점은행에 의해 전문대학 또는 4년제 대학 졸업 학력을 인정받을 수 있다. 또 교육과학기술부에서 학위를 수여함으로써 졸업 후 대학원에 진학하거나 4년제 대학 3학년으로 편입할 수 있어 취업시 전혀 불이익이 없다. 국제호텔관광전문학교, 국제요리제과전문학교, 한국미용전문학교도 같은 재단에 속하는 학교로 현재 총 2500여명의 학생이 재학 중이다.

Q 교육목표와 학생들을 위한 복지 후생은.
‘사람다운 사람, 쓸모 있는 사람’을 키워내는 것이 학습목표다. 따라서 모든 교육과정은 학생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지방학생들을 위해 최신식 기숙사 4개동을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의 스포츠레저 활동과 문화생활을 돕기 위해 헬스클럽과 도서관 등으로 꾸며진 ‘학습자 센터’도 마련했다. 졸업생이 취업 후 이직을 했을 경우, 다시 학교를 찾으면 재취업 구직활동에 도움을 주는 ‘졸업생 생애 프로젝트’도 진행 중이다. 취업을 시키는 것에 만족하지 않고 졸업생들이 사회에서 은퇴할 때까지 뒷바라지를 철저하게 해주는 것이다. 다양한 장학금도 준비돼 있다.

Q 학생들의 취업률은 어떤가.
매년 90% 이상의 학생들이 취업을 한다. 미용학교는 지난해 졸업생 전원이 취업에 성공했다. 하지만 취업을 ‘많이’ 하는 것보다 ‘어디’에 취직하느냐가 더 중요하다. 전체 취업생 중 30~40%는 매년 아시아나, 대한항공 등 국내유수 항공사를 비롯해 삼성, 현대, 특급호텔 등 대기업으로 진출하고 있다. 졸업과 동시에 학위취득이 가능해 입사 후 스펙경쟁에서도 결코 밀리지 않는다.

Q 입시요강은 어떻게 되나.
수시와 정시모집을 통해 신입생을 선발하고 있다. 수시는 연중 매월 모집하며 2010학년도 정시일정은 1·2차로 나눠 진행한다. 1차는 12월 14일부터 내년 1월 11일까지 원서접수를 받는다. 1월 12~13일 양일간 적성 면담을 실시하고 1월 15일 합격자를 발표한다. 모든 전형은 수능성적을 반영하지 않는다. 적성면담 결과가 당락의 70~80%를 좌우한다. 학습의욕이 있는지, 진로에 대한 목표는 뚜렷한지 등을 중점적으로 평가한다. 고교생활기록부상의 성적은 20~30% 정도가 반영된다.

[사진설명]존경과 사랑을 받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한국 항공전문학교 신대현 학장.

< 송보명 기자 sweetycarol@joongang.co.kr/ 사진=최명헌 기자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