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전과후보 유형별 해명 백태] 시국사범도 많아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4면

시국사범은 민주당.한나라당에 많고, 자민련.민국당은 적었다. 진보정당을 표방한 청년진보당은 전과 후보 16명 중 15명, 민주노동당은 10명 전원이다.

1970년대 유신체제 반대투쟁 과정에서, 80년대 이후엔 광주민주화운동 등 민주화투쟁 일환으로 벌어진 사회.학생.노동운동 과정에서 '별' 을 단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특히 국가보안법 위반사범 중엔 북한 밀입북 및 찬양.이적단체 구성.불고지 등 국민정서상 민주화운동의 범주를 넘어선 것으로 비춰지는 경우도 일부 있었다.

민주당에선 수도권의 386세대 후보들이 대부분. 우상호(禹相虎.서울 서대문갑)후보는 87년 뉴욕타임스와의 회견에서 전두환 정권을 파시즘에 비유했다가 국가모독죄로 구속됐다.

"지금으로선 상상할 수 없는 탄압" 이라는 것이 그의 주장.

김윤태(金侖兌.서울 마포갑)후보는 87년 고려대 총학생회장 시절 수배 중 남의 주민등록증을 이용했다가 집시법.공문서 위조 등 혐의로 붙잡혔다.

허인회(許仁會.서울 동대문을) 후보는 고려대 총학생회장 시절 이적단체인 삼민투(三民鬪)를 구성하고(86년), 간첩 김동식을 만나고서도 신고하지 않은 혐의(98년)등으로 세차례 구속됐다.

許후보는 "용공조작의 전형적인 예" 라고 주장. 한나라당에선 오경훈(吳慶勳.서울 양천을)후보가 86년 건국대 농성사건으로, 고진화(高鎭和.서울 영등포갑)후보가 같은 해 성균관대 총학생회장 출신으로 광주사태 진상요구 시위 등을 주도하다 구속됐다.

이들은 대부분 자신들의 전과를 "민주화의 훈장" 이라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보수층으로부터의 반감은 얼마간 의식하고 있다.

상당수가 '무병(無兵).무세(無稅)' 란 점도 이들의 부담이다.

김정욱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