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잭 웰치 부부의 성공 어드바이스]부하 마음 얻고 경영 속도 빨라져 … 비용 절감은 덤

중앙선데이

입력

지면보기

142호 30면

나는 20년 넘게 제너럴 일렉트릭(GE)에서 청중의 마음을 이끄는 솔직한 제안자였습니다. 하지만 GE에서 퇴직한 뒤 나 같은 사람은 아주 희귀종이라는 것을 깨닫게 됐습니다. 자기가 속한 조직에 대해 사심 없이 비판하는 경우는 아주 드물더군요. 나는 ‘솔직함의 결핍’이 기업들의 숨기고 싶은 비밀, 그러나 치명적인 문제점이라고 지적하고 싶습니다.

137.리더에게 솔직한 자세는 왜 중요한가

사실 ‘솔직함의 결핍’을 악의적 부정행위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어떻게 보면 그것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얼마나 자주 자신의 속내를 솔직하게 표현하지 않느냐는 현상일 뿐입니다. 그들은 갈등을 피하기 위해 날선 비판을 억제하고 현 상황을 유지하기 위해 나쁜 소식을 그럴 듯하게 꾸미곤 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생기는 거지요. 이런 솔직함의 부족은 기업 활동에 유·무형으로 손해를 끼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즈니스의 거의 모든 국면에 소리 없이 스며들어 있습니다.나는 다양한 유형의 미팅, 예산과 상품 평가, 전략 회의 등에서 서로에게 솔직하지 못한 사례를 발견하곤 했습니다. 사람들은 여기에서 관료주의, 사내 정치 활동, 위선적인 예의가 생긴다고 말합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그들이 서로 솔직한 의견을 나누고 아이디어를 개진하게 될까요.

간단합니다. 일단 외부와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은 잊어 버리세요. 때때로 비즈니스 리더의 가장 나쁜 적은 당신이 다른 누군가와 심적으로 소통하려는 길에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것보다는 솔직하게 털어놓는 것이 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먼저 솔직함의 이점을 살펴볼까요. 솔직함은 우선 대화에서 더 많은 우군을 얻게 합니다. 비즈니스 리더가 솔직하게 마음을 열면 더 많은 부하들이 적극적으로 대화에 참여하게 마련입니다. 당연히 더 많은 아이디어가 나오고, 더 많은 내용이 토의되고 개선될 것입니다. 솔직함은 또 비즈니스의 속도를 빠르게 합니다. 공개적으로 거론된 아이디어는 즉시 토론되고 즉시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아울러 솔직함은 기업의 비용을 줄여줍니다. 솔직함은 벌써 모든 사람이 이미 알고 있는 사실을 파워포인트로 화려하게 치장하는 등의 무익한 미팅과 리포트를 없애줍니다. 회사 전략이나 신제품 소개, 성과 발표 등등 무엇이든 해당할 겁니다.

이런 이점과 효과를 고려한다면 당신은 ‘솔직해질 수밖에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요컨대 비즈니스 리더가 솔직하면 모든 업무가 더 빠르고, 더 효율적으로 작동한다는 겁니다. 그 반대라면 참신한 아이디어, 빠른 실행 그리고 직원의 적극적인 참여에 브레이크가 걸린 상태인 겁니다.

솔직함이 기업 경영에서 중요한 요소라 해도 실천하기는 쉽지 않은 문제입니다. 크든 작든 기업의 규모와는 상관없는 일이지요. 사실 GE에서만 해도 솔직함이 조직 곳곳에 스며들게 하는 데 10년 가까이 걸렸습니다. 그리고 20년 뒤에라도 이런 문화는 보편적이지 않을 것입니다.

부하 직원들에게 솔직함을 얻고자 한다면 그것에 대해 충분히 보상해줘야 합니다. 칭찬도 해주고 자주 토론을 벌이는 문화도 필요합니다. 회사에서 이런 사람들을 각별히 인정해줘야 하겠지요. 그리고 무엇보다 비즈니스 리더가 실제로 해 보여야 합니다. 굳이 당신이 비즈니스 리더가 아니더라도 말입니다.

조직의 미래 성과를 주제로 미팅하는 당신을 상상해 보세요. 직장 동료가 두 자릿수 성장에 대해 얘기하는 프레젠테이션을 하고 있다고 가정합시다. 최고경영진은 이런 제안에 긍정하는 듯한 자세로 고개를 끄덕이지만, 당신은 문제점이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 이럴 때 오랜 조직의 관습에서 벗어나는 내가 아는 유일한 방법은 슬쩍 주위를 찔러보는 것입니다. 가령 이런 식으로 의견을 제시하는 겁니다. “굉장한 성과로군요. 우리가 했던 중 최고의 프로젝트입니다. 그러면 왜 더 많은 자원을 투자해 더 적극적으로 추진하지 않았습니까?” “그렇게 훌륭한 프로젝트라면 적어도 10개의 인수 건이 있을 것 같군요. 세계 시장 진출까지 고려한 것입니까?”

이런 질문은 자축적인 미팅 분위기를 자칫 자극적으로 것으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매우 간단하면서 반드시 필요한 일이지요. 분위기를 정돈해 주는 역할도 합니다. 물론 훨씬 가치 있는 행동이기도 합니다. 비즈니스에서 승리하려면 거짓과의 단호함 싸움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그리고 그것은 현재의 비즈니스가 더 나아지기 위한 중요한 변화가 될 것입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