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웨딩현장을 가다! – 2009 F/W 시즌 한복 트렌드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웨딩현장을 가다! – 2009 f w 시즌 한복 트렌드>

평소 자주 입지 않기 때문에 조금은 생소한 한복은 자칫 잘못 구매하면 유행을 타기 때문에 한번 구매할 때 용도와 디자인을 잘 고려해야 한다. 17일까지 홈페이지(www.duowed.com)에서 온라인 웨딩박람회를 펼치고 있는 듀오웨드를 통해 올 F/W 시즌 한복 트렌드는 무엇인지, 또한 맵시 있게 한복을 연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을 꼼꼼하게 살펴보자.

# 실용적으로 변해가는 예비부부 한복의 기본구성
예전에는 신부 한복하면 통상 녹의홍상으로 폐백복 안에 격식에 맞춰 입었으나 요즘은 관례복의 개념보다는 실용적인 한복이 대세로 자리잡았다. 특히 신랑신부는 한복도 일종의 커플룩 개념으로 준비하기 때문에 신부의 아름다움, 신랑의 남성미를 나타내는 색감으로 전체적인 조화를 이루며 디자인한 소재가 인기를 끌고 있다.

한복구성을 살펴보면 신부는 치마, 저고리, 배자, 두루마기를 신랑은 바지, 저고리, 배자 혹은 마고자조끼 그리고 두루마기로 구성 된다 신부의 치마는 붉은색, 저고리는 평상복까지 생각해 연분홍, 아이보리나 노란색을 많이 쓰는 편이다.

황금침선 이동준 대표는 “한복을 고를 때 염두 해야 할 부분은 체형에 맞는 원단의 소재”라고 말하며 “실크의 소재는 색도 중요하지만 촉감도 중요하므로 활용도 및 상황에 맞게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조언했다.

# 2009 F/W시즌 한복 트렌드는?
화홍한복의 심주연 실장 “봄 시즌에 유행했던 파스텔색계 대신 색감이 보다 강조된 한복들이 대세일 전망”

현재의 한복 트렌드로 골드계열이나 퍼플계열의 색감이 좋기는 하나 색감은 너무 유행을 따르지 않되 디자인 적인 면에서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이 좋다. 최근 한복은 깃이 조금 더 넓어졌고 동정도 약간 더 넓으며 전체적인 저고리의 기장은 약간 더 길어진 편이다. 배래(소매통)와 진동은 좁아지는 듯한 것이 좋으며 고름은 길이가 줄고 폭이 좁아져 전체적으로 작아진 느낌이라 하겠다.

완전한 개량한복은 예복으로 준비하는 한복으로 좋은 선택이라 보기 어렵다. 아주 고급 개량한복이 아닌 이상 일상복만 못한 경우가 많으며 소재나 디자인을 보통의 한복보다 더 신경 써서 지은 경우가 아니라면 전통한복이 분위기도 좋고 더 맵시도 나기 때문.

# 한복을 맵시 있게 연출하려면- 최소한 의상의 1곳 이상은 포인트를 두어 칙칙한 분위기를 피하라!
집안에서 어른들은 전체적으로 너무 요란한 한복보다는 치마색상이나 배자(한복조끼)등에, 남자들의 경우 웃옷(배자나 조끼마고자)에 포인트를 주어 전체적으로 기품 있는 분위기를 연출한다. 너무 노색이거나 칙칙해 지지 않도록 원 포인트를 주는 디자인이면 너무 요란하여 촌스럽지 않되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젊은 새댁이나 갓 예식을 치른 신부들은 한복 고유의 선명한 원색을 살려서 입는 것이 더 화려하고 곱다. 또한 어른들께 인사를 해야 하는 본인의 자리를 감안해 너무 차분하고 고급스러운 어른 같은 느낌 보다는 어른들 보시기에 곱고 예쁜 전통색상을 입어주는 것도 센스 있는 선택이다.

한복에 디자인이 많지 않은 경우에는 장신구를 활용하면 좋다. 간단하게 노리개를 달아주거나 머리꽂이나 반지, 비녀 등으로 장식하는 것도 좋은 예. 하지만 목걸이나 귀걸이(특히 늘어지는 디자인)는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다 전통장신구가 아니라면 어우러지지 않아 어색해 보이기 쉽다.

헤어스타일은 업스타일이 가장 단아하게 보이며 분위기에 어울린다. 손질이 어려운 경우 간단하게 웨이브를 준 후 묶는 정도만 해도 분위기가 많이 다르며 귀 아래로 머리를 늘어뜨리는 스타일은 답답해 보일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한복 메이크업의 핵심은 눈 라인과 립에 포인트를 주는 것이다. 전체적으로 색상은 없는 듯한 것이 좋으며 립 컬러는 본인에게 어울린다면 붉은 계통을 쓰는 것이 예쁘다. 볼터치도 과하지 않게 없는 듯 자연스러운 것이 좋으며 피부 톤은 가능한 화사한 것이 좋다.

*듀오웨드는 매년 1월과 7월 합리적인 가격으로 품격 높은 웨딩상품들을 선보이는 듀오웨딩페어를 개최해오고 있으며, 듀오웨딩페어는 예비 부부들 사이에서 호객행위가 없고 실속 있는 웨딩박람회로 자리잡았다. 듀오웨드 홈페이지(www.duowed.com)에서 11월 17일까지 진행하는 온라인웨딩박람회 및 내년 1월 30~31일 쉐라톤 그랜드 워커힐 호텔에서 개최 예정인 듀오웨딩페어에서는 화홍한복과 황금침선을 포함한 한복전문업체들을 특별한 할인혜택을 받으며 만나볼 수 있다. 문의 1577-2229

<본 자료는 정보제공을 위한 보도자료입니다.>

조인스닷컴(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